추석 인사말 이것만 챙기자! 거래처 미소 짓게 할 인사말, 반드시 피해야 할 인사말은?
추석 인사말 이것만 챙기자! 거래처 미소 짓게 할 인사말, 반드시 피해야 할 인사말은?
  • 한진리 기자
  • 승인 2019.09.11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상 별 추석인사말 예시, 반드시 주의해야 할 사항 총 정리

 

출처: pixabay

 

[문화뉴스 MHN 한진리 기자] 민족 대명절 추석을 앞두고 친지 및 지인, 직장 내 직원, 거래처 고객 등에 보내는 추석 인사말에 대한 고민이 깊어지는 시점이다. '말 한마디로 천냥 빚을 갚는다'는 속담처럼 잘 보낸 추석 인사말은 돈독함을 키우고 고마움을 표현할 좋은 기회다. 

인사말은 호의적인 관계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지만, 의무적이거나 배려없는 인사말은 오히려 관계를 더 멀어지게 할 수 있다. 따라서 인사말을 전할때는 대상을 고려하여 연령이나 성별, 업종 등에 따라 적절한 말을 전해야 한다. 

먼저 거래처에 전하는 인사는 비즈니스 및 영업의 연장선이라고 볼 수 있다. 지난 거래를 통한 결실, 효과 등을 표현하면서 감사의 마음을 전함과 동시에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을 내포하는 말을 전하여 좋은 비즈니스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거래처 추석 인사 예시 

- 보름달처럼 마음마저 가득 찬 풍요로운 추석입니다. 올 한해 귀사와 크고 작은 일을 함께 하며 결실을 맺을 수 있었음에 감사드리며, 일일이 찾아뵙고 인사드리지 못하는 마음을 이렇게나마 전합니다. 앞으로 남은 한해도 귀사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하며 변함없는 사랑 부탁드립니다. 

- 한가위를 맞아 그동안 보내주신 성원과 보살핌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귀사에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사랑하는 가족과 밝은 보름달처럼 행복한 추석 보내시길 바랍니다. 

- 즐거운 추석연휴입니다. 한해 동안 노고의 감사드리며, 연휴기간 가족과 함께 넉넉한 마음으로 즐거운 추석 보내시길 바랍니다. 

출처: pixabay
출처: pixabay

 

고객에게는 뻔하고 의무적인 느낌이 들지 않는 인사말을 보내는 것이 중요하다. 상투적인 단어를 최대한 배제하고 진정성을 느끼도록 작성하면 인사를 전하는 사람에 대한 이미지도 긍정적으로 바꾸는 효과가 있다. 

▷ 고객 추석 인사 예시 

- 안녕하세요 고객님. 무더웠던 여름이 지나고 풍성한 결실로 가득한 추석 명절입니다. 가정에 언제나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하며 가족과 함께 즐거운 추석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고객님. 민족 최대 명절 한가위를 맞아 인사드립니다. 넉넉하고 풍요로운 마음을 담아 고객님께 감사 인사를 전하며, 가족과 친지들과 함께 행복한 추석 보내시길 바랍니다. 

 

주요기사


출처: pixabay

 

직상 상사를 비롯한 가족 내 웃 어른들께는 보다 예의와 격식을 갖추는 것이 좋다. 충분한 예의와 감사를 표하고 직장 상사에게는 반드시 성함과 직책을 넣어주는 센스가 필요하다. 단체문자는 피해야 하며, 최대한 성의를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 직장 상사 및 웃 어른 추석 인사 예시 

- 팀장님, 덕분에 올 한해 업무뿐만아니라 다양한 것을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지도편달 부탁드리며 행복하고 풍성한 한가위 되세요.

- 과장님, 항상 저에게 주신 관심과 도움 덕에 부족함을 채우고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항상 감사드리며 가족분들과 즐겁고 풍요로운 추석 되시길 바랍니다. 

- 부장님, 따뜻한 사랑과 웃음이 끊이지 않는 한가위 되시기를 바라며 안전한 귀성길 되시길 바랍니다. 

-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는 말처럼 늘 감사한 마음이지만, 명절이 되니 소중한 분들이 더욱 더 생각이 납니다. 건강 조심하시고 만사형통 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pixabay

 

추석 인사말을 전할때 단체문자는 피하는 것이 좋다. 나에게만 보낸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면 진정성을 의심받거나 오히려 좋지 않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다. 

하고 싶은 말이 많아도 잔소리만은 절대로 피해야한다. 기분 좋은 추석 연휴에 잔소리가 담긴 인사말을 보고 유쾌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터. 기쁨과 감사, 덕담과 칭찬만을 전해도 부족하다. 결혼, 취업, 학업, 출산 등 민감한 이야기는 반드시 피하자.

맞춤법을 지키는 것은 기본이지만, 의외로 가장 많이 실수하는 부분이다. 전송하기전 반드시 한번 더 꼼꼼히 확인하는 정성을 보이자. 
 

---

추석 인사말 이것만 챙기자! 거래처 미소 짓게 할 인사말, 반드시 피해야 할 인사말은?

대상 별 추석인사말 예시, 반드시 주의해야 할 사항 총 정리 


 
MHN 포토
영화
미술·전시
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