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현대미술상협회, 예술가 200여명 항의집회·청원
일본 정부, 보조금 취소 결정은 전시 내용과 관계없는 것이라 주장

출처: 김운성 작가

[문화뉴스 MHN 이세빈 기자] '표현의 부자유전(不自有展)·그 후'를 문제 삼아 일본 정부가 국제 예술행사에 대한 보조금을 취소한 결정을 취소하라는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 

NHK는 전날(30일) 일본 도쿄 소재 문화청 앞에서 예술가 등 200여명이 모여 아이치 트리엔날레에 대한 보조금을 취소한 일본 정부의 결정에 항의하는 집회가 열렸다고 1일 보도했다. 

이들은 "예술에 대한 괴롭힘을 중단하기를 바란다", "예술을 지키자" 등의 구호를 외치며 보조금 취소에 대해 항의했다.

집회에 참석한 한 30대 여성은 "정부는 예술을 한 번 되돌아보기 바란다"고 이야기했다.

하지만 도쿄예술대에 재학 중인 한 남학생은 "이번 결정은 간접적인 검열이 아닌가 생각한다. 현장에 위축감이 퍼지고 만다"고 지적했다.

출처: 일본 현대미술상협회 홈페이지

일본 현대미술상협회는 사건의 배경을 충분히 검토하지 않고 행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보조금을 취소한 일본의 결정은 일본의 문화 조성(助成) 존재 방식을 후퇴시키는 '나쁜 전례'라고 평가했다. 

특히 이번 사건이 "예술의 틀을 넘어 국제적으로 주목받고 있다"며 "문화청이 담당해야 할 문화적 역할에서 크게 일탄된 난폭한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일본 미술평론가연맹도 정부의 보조금 취소 결정의 철회를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는데, 1일 오전9시 58분을 기준으로 청원에 찬성하는 사람들이 9만 3천여명에 도달했다.  

일본 정부는 여전히 보조금 취소 결정은 전시 내용과 관계없는 것이라며 검열이라고 보는 것은 부당하다고 주장하고있다.

중단된 전시회는 이르면 이달 6일 재개될 전망이다.

--------------------

소녀상 철거에 대한 보조금 취소 결정 철회 요구 잇따라

일본 현대미술상협회, 예술가 200여명 항의집회·청원
일본 정부, 보조금 취소 결정은 전시 내용과 관계없는 것이라 주장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