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과 레벨 등 캐릭터 요소 소개
게임 시작에 도움이 되는 스토리, 특징 등 소개
리니지 모바일리니지2 출시일
리니지 리마스터 리니지 캐릭터리니지 2m 모바일 등

[문화뉴스 MHN 이솔 기자] 전작에서 다룬 리니지라는 게임은 왕위를 둘러싼 계승 전쟁이라는 스토리를 기본으로 한다고 이야기했다. 왕위를 계승하려는 왕자와 반왕간의 싸움이 주 내용이다.

출처 : NC소프트, 리니지 공식 홈페이지

게임에서는 왕자와 반왕 외에도 다양한 직업으로 플레이 해 볼 수 있다.

먼저 왕자에서 모티브를 따 온 '군주' 직업이 있다. 이름만 들어도 남을 호령할 것 같고, 왕이라는 통수권자의 위치에 앉아서 막중한 임무를 맡을 것 같은 이 직업은, 소설에서의 무력과 지력으로 상대를 무찌르는 데포르쥬와는 정 반대로 실제 세계의 군주를 모티브로 한 것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게 한다. 

우선 유일하게 "혈맹"이라는 하나의 길드를 창설할 수 있는 직업이다. 그리고 공성전을 할때에 군주가 없으면 애당초 선전포고조차 하지도 못한다. 또한 길드원들이 한곳으로 모이게 할 수 있는 아지트도 군주가 구매·매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질적인 전투능력은 최하 수준으로, 대부분 혈맹 만들고 전쟁을 위한 선전포고 하기, 그리고 창고 용도로 사용하는 캐릭터이다.

기사 직업은 말 그대로 우리가 쉽게 아는 그 기사를 생각하면 된다. 전투에서 앞장서서 적의 진형과 맞닥뜨리고, 접근전을 통해 적을 무찌르는 기사이다. 다만 게임에서는 때에 따라 원거리 무기와 근접 무기를 동시에 사용해, 원거리 전투에 약한 기사의 약점을 보완하는 방식으로 사냥하기도 한다. 이렇게 사냥하려면 돈이 조금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지만 말이다. 또한 사냥시 체력회복을 위한 물약의 소모도 큰 편이므로, 초보에게 추천되는 직군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마법사 직업은 리니지 내에서 가장 강력한 한방 공격을 행하거나 치유에도 힘을 행사할 수 있는 클래스로 다양한 선택지를 가지고 있다. 치유 마법은 상대적으로 스킬을 배우기 쉽지만, 공격 마법은 가진 자금에 따라 그 활용도가 달라진다. 최하급 공격 마법인 에너지 볼트를 제외한 나머지 공격 마법은 대부분 소모되는 MP의 양에 비해 효율이 무척 떨어지다보니 마법만으로 사냥을 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이나 마찬가지다. 하지만 충분한 자금으로 이를 메꾸는 경우, 최고의 광역/단일 공격수가 될 수 있다. 또한 소환을 통해 몬스터를 불러내, 사냥에 도움을 주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요정은 우리가 흔히 아는 궁수에 해당하며, 활을 사용하는 데 다양한 이점을 가진다. 물, 불, 바람, 땅, 그리고 공통이라는 5가지 계열로 스킬을 선택할 수 있다. 불 계열을 제외하고는 활로 사냥하며, 불 계열은 특이하게 '소드 오브 플레임'이라는 마법을 통해 근접전투에도 강한 면모를 보인다.

출처 : NC소프트, 리니지 공식 홈페이지

다크엘프는 한때 '근접전 1:1 최강' 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었으나, 몇 번의 패치로 그 명성은 사라졌다. 하지만 사냥속도가 빠르고 물약값이 덜 든다는 장점이 있어, 처음 육성하기 좋은 캐릭터라고 한다.

환술사는 마법무기를 사용하는 보조형 직업이지만, 1:1에서는 순간 화력을 집중시키는 딜러와 같은 취급을 받고 있다. 공격이 마법형이라 빗나가지 않으며 상대를 약화시키고 나는 강화시키는 버프와 디버프를 모두 보유해, 순간적인 격차를 벌리기 좋은 캐릭터이다.

용기사는 한 때 최악의 근접 직업라고 평가받았지만, 몇번의 상향 이후로 평균적인 캐릭터가 되었다. 체인소드라는 무기를 사용하며, 자신을 강화시키는 버프 스킬이 많다. 기사와 다크엘프의 중간 성격을 가진다고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소개하고 있다. 요약하자면 체력은 높지만 방어력이 낮은데, 공격력으로 그것을 상쇄하는 느낌이다.

전사는 양손에 무기를 들고 싸우는 캐릭터이다. 마법계열에 약한 모습을 보이고, 무기가 2개인 만큼 두개의 무기 모두 좋아야 편한 운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사기 직업'이라는 소개가 붙을 만큼 다양한 마법들과 강한 화력으로 적을 공략한다.

검사는 한손검을 위주로 사용하는 근거리 직업으로, 쉴 새 없이 다양한 마법(기술)들을 사용해 적을 공략한다. 스킬을 특정 그룹으로 나누고, 그 그룹별로 쿨타임이 적용된다. 쉽게 말하면, 밥 배와 간식 배가 있는것 처럼, 연이어서 무언가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리니지의 레벨은 한때는 50이라는 제한이 있었지만, 지금은 레벨 제한이 풀렸다. 대신 획득하는 경험치가 65레벨 이후부터 일정 구간마다 반으로 감소해, 86레벨부터는 1레벨마다 획득하는 경험치가 절반이 된다. 2019년 9월 1일자 최고 레벨 캐릭터는 레벨 95의 요정 캐릭터이다. 나온지 20년이 넘었는데도 아직까지 레벨 100을 기록한 사람이 없는 것을 보면, 정말 어려운 게임이 아닐 수 없다.

2편에서는 게임에서의 레벨과 직업을 소개했다. 이어지는 3편에서는 게임내 시스템과 컨텐츠, 그리고 후속작 등에 대해 소개하겠다.

--------------

"새로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해" 리니지 게임소개 - 2편

직업과 레벨 등 캐릭터 요소 소개
게임 시작에 도움이 되는 스토리, 특징 등 소개
리니지 모바일리니지2 출시일
리니지 리마스터 리니지 캐릭터리니지 2m 모바일 등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