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성 비염 원인, 치료법, 치료에 도움되는 음식은?
  • 홍현주 기자
  • 승인 2019.10.05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콧물, 재채기, 가려움증 및 코막힘을 동반하는 염증성 질환 알레르기성 비염
쾌적한 환경 조성, 항히스타민제와 같은 완화 약물, 항원 투여 방법 등과 같은 치료법
평소에 비타민, 칼륨, 마그네슘을 골고루 섭취해 면역을 높여야
출처:연합뉴스
출처:연합뉴스

 

[문화뉴스 MHN 홍현주 기자] 환절기만 되면 찾아오는 알레르기성 비염은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질환 중 하나이다. 일교차가 큰 시기에도 찾아오며 축농증 등으로 발전할 위험이 있는 알레르기성 비염에 대해서 알아보자.

비염이란 콧물, 재채기, 가려움증 및 코막힘 중 한 가지 이상의 증상을 동반하는 비점막의 염증성 질환으로 여러 종류의 비염들을 포괄해서 일컫는 용어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자료에 따르면 혈관운동성 및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진료를 받은 인원은 2016년 667만 9204명이다. 우리나라 인구의 약 9분의 1에 해당 인구가 연간 알레르기비염 때문에 진료를 받는 것이다.

그 중 알레르기성 비염이란 알레르기를 원인으로 발생하는 비염이다. 알레르기란 우리 몸에 일반적으로 해롭지 않은 특정 물질이 특정 사람에게서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것이다. 알레르기성 비염의 원인은 무엇일까?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실내에 존재하는 집먼지진드기, 바퀴벌레 분비물 등이 있으며 실외의 꽃가루 역시 원인이다. 집먼지진드기, 곰팡이, 애완동물의 털 등이 호흡기를 통해 코 점막 아래 비강점막에 접촉될 때 면역 과민반응을 일으켜 발작성 재채기, 맑은 콧물, 코막힘 등의 증상을 보이는 것이다.

감기와 증상이 비슷하지만 감기와 달리 발열 증상이 없다. 식사할 때 유난히 콧물이 많이 나온다면 식이성 비염이며, 생리 때면 비염이 더 심해진다면 호르몬성 비염이고 코점막이 퇴출되어 생기는 위축성 비염으로 알레르기성 비염은 아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의 치료법에는 환경요법, 약물요법, 면역요법이 있다. 

환경요법은 알레르기성 비염의 원인을 업생는 것으로 집안의 습도를 낮추고, 이불을 60도 이상의 뜨거운 물로 세탁하는 등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또한 외출 시에 마스크를 착용하여 증상이 심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생리식염수로 코를 세척하는 습관도 도움이 된다.

약물요법은 환자의 증상에 따라 다르지만, 주로 사용되는 약제는 항히스타민제, 충혈 제거제, 스테로이드 등을 사용하여 일시적으로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다. 다만, 항히스타민제의 경우 비염의 증상은 빠르게 없어지지만 졸리는 부작용이 존재한다.

근본적인 치료는 면역과민반응을 개선하는 것으로 면역요법이 그것을 목표로 하여 원인 항원을 환자에게 투여하여 환자의 면역반응을 높여주고자 한다.

외과적 치료법으로는 비갑개 성형술이나 비갑개 절제술과 같은 수술적 요법도 있다. 수술을 통해 원인은 없애기 보다는 점막을 잘라내 콧물 분비량을 줄이고, 점막의 예민도를 줄이는 방식이다.

비염에 좋은 음식은 신체 면역력을 기르는 비타민과 칼륨 등의 영양소를 가진 음식들이다. 즉, 알레르기성 비염의 경우 몸의 면역 상태와 연관되어 있으므로 평소 건강 관리를 잘하고, 면역력과 건강 증진에 도움되는 음식을 먹는 것이 최선이다.

비타민 C, 마그네슘, 진저롤 등이 풍부한 생강. 특히 비타민 C는 히스타민 분비 및 작용을 억제해 항알레르기에 도움을 준다. 느릅나무의 껍질인 유근피는 예로부터 코 질환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졌다. 콧속의 염증 제거 및 항균, 살균작용에 탁월한 효능이 있어 알레르기 비염, 아토피 피부염 및 위장질환의 한약재로 많이 쓰인다. 대추는 비타민 A, B, C, 사포닌, 칼슘, 마그네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콧속 점막의 염증을 진정시키고 코점막을 튼튼하게 해주며, 혈액순환을 도와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준다. 또한 대추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몸 속 발암물질을 흡착하는 해독 기능이 있다.

작두콩에는 콘카나빌린A라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일반 콩에 비해 비타민 A와 B, C가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항염 작용이 뛰어나 가래 기침을 삭여 비염, 축농증, 중이염에 도움이 된다. 작두콩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소화를 도와 피로해소,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준다. 작두콩 분말을 뜨거운 물에 3g 정도 타서 먹는다. 

비타민 B, C가 풍부해 면역력 향상에 좋고 알레르기 체질 개선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감자, 식욕증진효과와 해독작용이 있는 미나리, 비타민 B와 필수 아미노산, 아놀레산 등이 풍부한 검은콩도 좋다.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기침 가래를 삭이는데 도움을 주며, 면역 기능 강화에 효과적이다. 배도 몸속 갈증 해소와 기침, 가래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배즙을 내어 따듯하게 먹으면 소화 기능이 약한 사람에게도 좋다.

----------------

콧물, 재채기, 가려움증 및 코막힘을 동반하는 염증성 질환 알레르기성 비염
쾌적한 환경 조성, 항히스타민제와 같은 완화 약물, 항원 투여 방법 등과 같은 치료법
평소에 비타민, 칼륨, 마그네슘을 골고루 섭취해 면역을 높여야


관련기사


 
MHN 포토
영화
미술·전시
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