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아기 몸무게 500g당 50칼로리 정도, 아기 유아식
성장 발달에 필요한 중요 영양소: 비타민, 담백질, 칼슘
유아식 식단

출처=픽사베이
[문화뉴스 MHN 이은비 기자] 아기 유아식, 첫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의 걱정거리 중 하나는 바로 '식단'이다.
 
내 아이에게 좋은 음식만 먹이고 좋은 옷만 입히고 싶은 마음에 모든 부모님들의 머릿속은 걱정투성이다.사람은 음식을 통해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제공받기 때문에 포근하고 사랑과 격려가 넘치는 환경에서 아기에게 적절한 에너지와 영양소를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아기들마다 신체 구조, 성장 정도, 움직임 패턴 등이 다르기 때문에 아기에게 실제로 얼마만큼의 영양이 필요한지를 명확하게 규정하기는 어렵다.
 
영양학자들이 권장하는 수치는 매일 아기 몸무게 500g당 50칼로리 정도이다. 이 수치는 성인이 하루에 필요로 하는 칼로리의 2배가 넘는데, 이처럼 아기들은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 성인이 필요로 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영양소를 소모한다. 예컨대 성인의 체중 감량과 심장병 예방 등을 위해 개발된 저지방 음식 등은 아기의 성장과 발달을 지체시킬 수도 있는 것이다. 지방은 아기의 성장에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2세 이하의 아동에게 저지방 우유를 먹이는 것은 영양에 좋지 않다. 아무리 좋은 의도라도 채소, 저지방 우유, 기타 저지방 음식은 아이의 발달에 해를 미친다. 성장하는 영아에게는 고칼로리 고열량 식품이 균형 잡힌 식단의 일부이다.
 
이에 아이 발달에 좋은 몇 가지 음식을 추천한다.
 
▶ 두뇌 발달에 좋은 고등어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고등어, 유아식 식단

등푸른생선이라 불리는 고등어는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두뇌 발달에 좋은 음식이라고 알려져 있다. EPA, DHA와 같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생선으로, 고등어의 오메가3는 기억력과 학습능력을 책임지는 뇌세포를 활성화시켜 성장기 어린이, 청소년의 두뇌발달에 매우 좋다. 9월 ~11월 의 제철음식인 고등어는 비타민 D 또한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칼슘 흡수를 도와 뼈를 튼튼하게 하고 아이들의 면역력도 높여주는 최고의 음식이다.

 

▶ 간식으로 활용하기 좋은 고구마와 감자
출처: 픽사베이, 고구마, 유아식식단

고구마와 감자는 아이들은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기 좋은 재료이다. 고구마에는 장운동을 활성화하는 '수용성 식이 섬유'와 변을 부드럽게 하는 '알라핀' 성분이 있어 아이들의 건강한 배변활동을 돕는다. 또한 고구마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망막을 건강하게 해주고 안구의 점막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줘 아이들의 눈 건강에도 좋다. 

또한 감자는 땅 속의 사과라 불리며 비타민 C, E, 철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기억력과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비타민 B1, B2가 들어있고 대표적인 알칼리성 제품으로 스트레스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 머리를 맑게 해주는 해조류

출처:픽사베이, 미역, 유아식식단

칼륨과 요오드가 다량 함유된 해조류는 두뇌 발달에 꼭 필요한 식품이다. 칼륨은 머리를 맑게 해주고 피로 회복에도 효과적이다. 다시마와 미역 같은 해조류는 성장발달에 중요한 단백질, 당질, 지방, 철 성분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고 칼슘 함유량도 높기 때문에 뼈가 구성되는 성장 발달 시기의 어린이에게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성장 발달에 필요한 중요 영양소, 비타민, 담백질, 칼슘이 들어간 음식이 아이들에게 좋다. 감, 시금치, 당근, 버섯, 귤 등에 풍부한 비타민은 내장기관과 골격 형성에 큰 영향을 주고 다른 영양소의 흡수율도 향상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어류, 육류, 달걀, 두부 등에 들어있는 단백질은 성장 호르몬의 분비를 향상시켜 근육과 피를 생성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멸치, 우유, 치즈, 사골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칼슘 또한 뼈를 구성하는데 매우 큰 역할을 하는 영양소로 성장기 어린이들이 반드시 섭취해야 한다.
------------------------------------------------------------
아기 유아식, 매일 아기 몸무게 500g당 50칼로리 정도
성장 발달에 필요한 중요 영양소: 비타민, 담백질, 칼슘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