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임스 카메론 '터미네이터 다크페이트' 개봉 전 꼭 봐야 할 터미네이터 시리즈는?
  • 박은상 기자
  • 승인 2019.10.09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30일 개봉 예정 터미네이터 : 다크페이트
제임스 카메론 1,2편 이후 다시 제작 참여
아놀드 슈왈제네거 등 기존 출연진 대거 참여
출처 : 20th century fox, 터미네이터 다크페이트 포스터
출처 : 20th Century Fox, 터미네이터 다크페이트, 터미네이터 시리즈

[문화뉴스 MHN 박은상 기자] 터미네이터 시리즈의 6번째 작품인 터미네이터6(터미네이터 : 다크 페이트)가 오는 10월 30일 개봉 예정이다. 지난 2015년 다섯 번째 작품이었던 터미네이터 제네시스 이후 4년 만이다. 터미네이터1,2편의 감독 '제임스 카메론'이 다시 영화 제작에 참여하며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영화를 보기 앞서 이전 시리즈의 내용과 영화의 배경 및 흐름을 알아보자.

 

출처 : 오리온픽처스, 터미네이터(아놀드 슈왈제네거 역)
출처 : 오리온픽처스, 터미네이터 다크페이트, 터미네이터 시리즈

1편은 2029년 핵무기로 지구가 거의 파괴되고, 인공지능 기계들이 지구를 점령하는 상황을 보여주며 영화는 시작된다. '스카이넷'은 인공지능 기계를 통제하는 회사이며 인간들은 이에 대항해 군대를 만들어 반란을 일으켰다. '스카이넷'은 반란군의 지휘자 '존 코너'를 없애기 위해 그의 어머니 '사라 코너'를 죽이고자 1984년에 터미네이터 'T-800'(아놀드 슈왈 제네거)를 보낸다.

 

출처 : 오리온픽처스, 사라 코너(린다 해밀턴 역)
출처 : 오리온픽처스, 터미네이터 다크페이트, 터미네이터 시리즈

'존 코너'도 그녀를 보호하기 위해 '카일 리스'라는 군인을 보내고 '카일 리스'와 그녀는 사랑에 빠져 그녀는 '존 코너'를 임신한다. 그 후 '카일 리스'와 'T-800'의 혈전에서 'T-800'를 처치하지만 '카일 리스'또한 죽게 되고 '사라 코너'는 임신한 아이와 같이 떠나며 영화가 마무리된다. 

 

출처 : 트라이스타픽처스, 터미네이터2 포스터
출처 : 트라이스타픽처스, 터미네이터 다크페이트, 터미네이터 시리즈

2편은 '스카이넷'에서 이번에는 '존 코너'를 죽이기 위해 과거로 'T-1000'을 보내게 되고 '존 코너'는 어린 시절 그를 보호하기 위해 'T-800'을 리프로그래밍해 보낸다. 1편과 다르게 터미네이터 'T-800'은 주인공을 돕는 역할을 맡는다. 과거에서 'T-800'은 '존 코너'의 어머니 '사라 코너'에게 1997년에 일어날 스카이넷의 인간 대학살(심판의 날)에 대해 말해 말해준다. 그리고 'T-800'은 'T-1000'를 용광로에 빠뜨려 죽인다. 'T-800'은 자신이 남아있으면 부품을 이용해 다시 인공지능 터미네이터가 만들어질 것을 우려해 스스로 용광로에 뛰어든다. 이때 'T-800'을 연기한 '아놀드 슈왈제네거'의 명대사 "I'll be back"이 탄생한다.

 

출처 : 워너브라더스, 터미네이터3 장면
출처 : 워너브라더스, 터미네이터 다크페이트, 터미네이터 시리즈

터미네이터 1편과 2편의 감독은 '제임스 카메론' 이었는데 3편은 '조나단 모스토우'가 감독을 맡았다. '사라 코너'사망 이후 '스카이넷'의 감시를 피하기 위해 '존 코너'는 방랑자 생활을 하게 된다. 그를 죽이기 위해 '스카이넷'은 'T-X'를 보내고 '존 코너'를 보호하기 위해 'T-850'이 파견되어 '존 코너'는 살아남지만 스카이넷을 멈출 수는 없었고, 심판의 날이 시작되며 영화는 마무리된다.

터미네이터 4편은 '심판의 날' 이후 미래의 이야기이며 '스카이넷'과 인간 저항군끼리 매일 전투가 벌어지며 스카이넷에 붙잡힘 저항군 '카일 리스'를 터미네이터 '마커스'가 구하는 내용이다.

5편은 1편과 2편의 내용을 리메이크한 것으로 터미네이터를 과거로 보내는 과정에서 '존 코너'가 습격을 당하게 되고 과거가 바뀌게 된다. 1,2편과의 흐름은 유사하나 세부 내용은 달라 기존의 시리즈와는 또 다른 재미가 있다.

터미네이터 1,2편은 명작이라고 불리지만 3,4,5편의 명성은 그에 미치지 못한다. 이는 1,2편이 워낙 인기를 끌어 후속작들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서이기도 하다. 이번에 개봉하는 터미네이터6(터미네이터 : 다크 페이트)는 '심판의날' 이후를 배경으로 하며 시간상으로는 3편 이후의 내용을 다루지만 감독 등의 종합적인 요소를 고려해 봤을 때 1,2편과 이어진다고 보는 게 자연스럽다. 또한 아놀드 슈왈제네거(T-800 역), 린다 해밀턴(사라 코너 역) 등 기존 시리즈의 주인공 역할을 맡은 배우 대거 참여한다. 그래서 많은 이들이 영화 개봉에 앞서 이전 시리즈, 특히 1,2편을 위주로 재감상의 시간을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

제임스 카메론 '터미네이터 다크페이트' 개봉 전 꼭 봐야 할 시리즈는?

10월 30일 개봉 예정 터미네이터 : 다크페이트
제임스 카메론 1,2편 이후 다시 제작 참여
아놀드 슈왈제네거 등 기존 출연진 대거 참여


관련기사


 
MHN 포토
영화
미술·전시
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