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비염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 생활 습관 중요
가을 비염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 생활 습관 중요
  • 박은상 기자
  • 승인 2019.10.12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본적인 비염 치료 어려워
원인 파악하고 생활환경 개선 필요
출처 : 픽사베이, 비염 사진
출처 : 픽사베이, 비염 사진,가을 비염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 생활 습관 중요

 

[문화뉴스 MHN 박은상 기자] 비염은 코 안의 염증을 뜻한다. 크게 증상이 일시적인 '알레르기성 비염'과 증상이 오래 지속되는 '만성 비염' 두 가지로 나뉜다. 특히 지금처럼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에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다. 

알레르기성 비염의 증상은 주변 환경에 의한 잦은 재채기, 맑은 콧물 흐름, 코 막힘, 눈과 코의 가려움 등이 대표적인 증상으로 종종 전신의 가려움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다. 증상이 지속되면 중이염, 인후두염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만성 비염의 증상은 코 막힘이 대표적이며 대개 오전에 코막힘 증상이 심하고 오후에 완화되는 경우가 많다. 콧물의 색깔은 맑은 편이지만 세균 감영 등이 있는 경우 황록색을 띠는 경우도 있다. 

증상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알레르기성 비염의 원인은 먼지, 꽃가루, 곰팡이, 진드기, 동물의 털 등 호흡을 통해 유입되는 입자들이다. 이 외에도 매연이나 피부에 바르는 화장품,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증세가 지속될 경우 만성비염으로 진행될 수 있으므로 신속한 치료가 요구된다.

 

서양의학에서 알레르기성 비염의 경우 스테로이드제를 쓰지만 약을 투여할 때만 효과가 있고 다시 알레르겐에 노출되면 재발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또한 만성 비염의 경우 수술적인 치료법으로 비갑개 성형술이나 비갑개 절제술, 레이저 수술, 고주파를 이용한 수술 등을 하는데 수술로써 만족할 만한 효과를 보는 환자군은 전체 환자군 대비 소수에 불과하다. 한의학에서 침이나 한약, 뜸과 같은 치료법을 사용해 치료하는 경우도 있다.

출처 : 픽사베이, 꽃과 진드기
출처 : 픽사베이, 꽃과 진드기,가을 비염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 생활 습관 중요

 

이처럼 비염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은 힘들기 때문에 증상을 완화시켜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없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주변 환경 관리가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갑자기 찬 공기에 노출되면 비염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일교차가 심한 밤에 외출 시 마스크나 스카프를 착용하고 실내외 온도 차이가 크게 나지 않도록 적정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요기사

관련기사

 

또한 일반적인 먼지, 진드기, 스트레스 등도 비염의 유발 원인이기 때문에 침대, 이불, 베개, 담요 등 먼지와 집 먼지 진드기가 쉽게 끼면서도 방출되기 어려운 침구들은 지퍼가 달린 커버를 사용하며 커버는 가능하면 삶아서 살균하도록 한다. 특수 필터가 장착된 진공청소기를 이용한 실내 청소도 도움이 된다. 최근에는 진드기 살충제 등이 개발되었으므로 활용해보는 것도 좋다.

개나 고양이털과 같이 동물의 분비물이 원인 항원이라면 집안 혹은 집 근처에서 동물이 머물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러나 동물이 사라지고 나서도 6개월 정도는 집안에 동물과 관련된 항원이 잔류하여 비염이 지속될 수도 있음에 유의한다. 특정 음식을 먹고 나서 비염 증상의 악화를 경험한 경우가 아니면 음식을 가려서 먹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일부 환자는 특정 음식을 먹은 후에 비염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특정 음식을 먹은 후 반복적으로 증세가 나타나면 음식에 의한 알레르기인지 확인하도록 한다.

---------

가을 비염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 생활 습관 중요 

근본적인 비염 치료 어려워
원인 파악하고 생활환경 개선 필요

 

 


 
MHN 포토
영화
미술·전시
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