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태국 여행 경험있는 홍역환자 발생 지속
태국 여행 계획이 있는 경우 출국 전 홍역 예방접종 완료해야
귀국 후 홍역 의심 증상(발진, 발열)시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또는 보건소 문의 당부

출처: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태국 유입 홍역발생 지속, 태국 여행자는 주의 필요

[문화뉴스 MHN 신유정 기자]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최근 태국 여행력이 있는 홍역환자가 지속 발생함에 따라, 태국 여행 계획이 있는 경우 홍역 예방접종력이 없거나 확인되지 않았다면, 접종 후 출국할 것을 당부했다.

지난해 12월부터 지속해 온 홍역 해외유입 및 지역사회 소규모 유행 후 8월 말부터 환자발생이 없었다가 10월부터 홍역환자가 다시 발생했다. 

10월 1일부터 10월 18일까지 총 9명의 홍역 확진자가 발생하였으며, 이 중 해외여행 경험이 있는 5명은 모두 태국 여행을 다녀온 20~30대 라는 공통점이 있고 4명은 이들에게 노출된 접촉자라고 밝혔다.

질병관리본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의료기관 등을 통한 지역사회 전파를 사전 차단하기 위해 환자 격리, 접촉자 예방접종 및 추가 환자발생 여부 감시 등 대응 조치를 실시했다.

 

출처: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태국 유입 홍역발생 지속, 태국 여행자는 주의 필요

태국의 경우 홍역환자가 올해 4,582명 발생(’19.10.14기준)하여 전년 동기간 발생환자(2,495명) 대비 80%이상 증가했다.

거의 전역(77개 주중 74개 지역)에서 발생 중이며 특히, 남부지역 나라티왓 중심으로 발생이 높다. 인구 10만 명당 지역별 발생현황은 나라티왓 71.53명, 파타니 43.31명, 송클라 18.99명, 펫차부리 46.05명, 치앙마이 29.31명이다.

지난해 12월 홍역 첫 발생 이후 10월 18일 기준 총 194명의 환자가 신고 되었으며, 주로 해외여행을 통한 해외유입사례로 지금까지 환자가 방문한 주요 국가는 베트남, 필리핀, 태국 순이다.

10월에 확진된 홍역환자 중 해외유입 사례의 방문국가는 모두 태국이며 대부분은 홍역 백신 접종력이나 면역력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질병관리본부는 홍역은 예방접종으로 충분히 예방 가능하므로 일정에 맞춰 예방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태국 등 해외 방문 전 MMR 백신을 2회 모두 접종완료 하였는지 확인할 것을 권고했다. MMR 백신이란 홍역(Measles), 볼거리(Mumps), 풍진(Rubella) 혼합백신을 말한다.

특히, 국내 홍역 확진자 중 해외여행에서 귀국한 20~30대 환자 발생이 계속되고 있어, 면역의 증거가 없는 경우 출국 전에 최소 1회의 홍역(MMR) 예방접종을 권고하며, 12개월보다 어린 생후 6∼11개월 영아라도 1회 접종 후 출국하는 것이 필요하다. 면역의 증거는 실험실 검사를 통해 확인된 홍역 병력, 홍역 2회 예방접종기록, 홍역 항체 검사 양성 반응 중 하나에 해당돼야 한다. 또한 생후 6~11개월 영아의 경우 생후 12개월 이후 1회 재접종이 필요하며, 2차 접종은 권장 접종일정(만4~6세)에 접종 완료해야 한다.

홍역 예방접종력은 접종기관에서 예방접종 전산시스템에 등록한 경우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를 통해 조회가능하다.

 

출처: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태국 유입 홍역발생 지속, 태국 여행자는 주의 필요

또한 해외여행 중에는 손 씻기 및 기침예절 지키기 등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하고 태국, 베트남, 필리핀 등의 국가를 방문한 후 입국 시 발열, 발진 증상이 있을 경우 국립검역소 검역관에게 신고해야 한다. 만약 귀국 후 홍역(잠복기 7~21일) 의심 증상(발열, 발진 등)이 나타날 경우, 의료기관 내 전파방지를 위해 먼저 관할 보건소 문의하여 안내를 받은 후 마스크 착용 등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하고 보건소 또는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한다.

아울러, 질병관리본부는 국내에 홍역 환자가 유입된 후에는 조기 발견이 중요하므로 의료기관에서는 발열, 발진 환자 진료 시 홍역 가능성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홍역이 의심되면 관할 보건소에 신고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홍역에 대한 증상, 예방수칙, 보건소 연락처 등 궁금한 사항은 질병관리본부 콜센터로 문의 시 상담 가능하다.

-------------------------------------------------------------------

10월, 태국 여행 경험있는 홍역환자 발생 지속
태국 여행 계획이 있는 경우 출국 전 홍역 예방접종 완료해야
귀국 후 홍역 의심 증상(발진, 발열)시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또는 보건소 문의 당부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