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26일 지드래곤 전역
새로운 시도에 논란 이어졌던 지드래곤 솔로 앨범 히스토리 정리

출처: 연합뉴스, YG PLUS ㅣ 지드래곤 전역, 새 앨범 나오기 전 다시 듣는 '권지용' 무제, 삐딱하게, 그XX 등 가사, 논란됐던 이유는?

[문화뉴스 MHN 한진리 기자] 지드래곤(권지용·31)이 오늘 26일 현역 군 복무를 마치고 전역하면서, 한동안 멈춰있던 그의 음악 시계가 다시 움직일 것으로 기대되며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지드래곤은 지난해 2월 27일 입대해 강원도 철원 육군 3사단 백골부대 포병연대에서 복무했다. 오늘 전역하는 그의 팬들이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바이러스가 검출된 철원 지역에 몰릴 경우 방역 체계에 구멍이 뚫릴 수 있다는 우려에 전역 장소가 철원에서 용인으로 바뀌는 헤프닝이 있기도 했다.

그의 전역에 팬들은 한동안 멈춰있던 음악 시계가 다시 움직일 것이라며 설렘을 드러냈고, 이에 발 맞춰 그간 발매된 지드래곤의 음악을 다시 듣는 움직임으로 분주하다. 새로운 앨범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는 가운데, 그의 솔로 앨범 기준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던 노래와 논란을 정리해 보았다.

출처: 지드래곤 SNS ㅣ 지드래곤 전역, 새 앨범 나오기 전 다시 듣는 '권지용' 무제, 삐딱하게, 그XX 등 가사, 논란됐던 이유는?

지드래곤은 지난 2017년 6월 입대 전 마지막 앨범으로 자신의 이름을 전면에 내세운 앨범 '권지용'을 발매했다. 30대의 출발선에선 인간 권지용을 테마로 한 앨범 답게 성장통을 느끼는 그의 마음에 초점을 맞춘 담백하고 진솔한 보컬과 멜로디가 두드러진다.

당시 CD가 아닌 USB 형태로 발매된 앨범에 대해 비판과 혁신으로 평가가 엇갈렸는데, 지드래곤은 이에 대해 자신의 SNS에 직접 '난 문제가 아니라 문제의 답이에요'라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타이틀곡은 '무제(無題) (Untitled, 2014)로 지드래곤이 작사, 작곡 했으며 선우정아가 편곡에 참여했다. 이 곡은 "나에게 돌아오기가/ 어렵고 힘든 걸 알아/ 이제 더는 상처받기가/ 두렵고 싫은 걸 알아/ 제발 단 한번이라도/ 너를 볼 수 있다면/ 내 모든 걸 다 잃어도 괜찮아/ 꿈에서라도 너를 만나/ 다시 사랑하기를" 과 같이 헤어진 연인에게 애절하게 호소하는 가사와 서정적인 멜로디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출처: YG PLUS ㅣ 지드래곤 전역, 새 앨범 나오기 전 다시 듣는 '권지용' 무제, 삐딱하게, 그XX 등 가사, 논란됐던 이유는?

추성훈의 딸 추사랑도 좋아하는 노래, 지드래곤이 지난 2013년 9월 발매한 '쿠데타'(COUP D'ETAT) 앨범에 수록된 '삐딱하게'(Crooked)다. 쿠데타 앨범의 모든 곡이 많은 사랑을 받았지만 특히나 '삐딱하게'는 스타일링, 뮤직비디오 등이 다양하게 화제가 되며 많은 패러디를 나았다.

당시 방송된 MBC '무한도전' 가요제 편에서 정형돈과 '형용돈죵'으로 팀을 이룬 지드래곤이 삐딱하게 뮤직비디오를 동묘 뒷골목 버전으로 촬영한 영상은 지금도 유튜브에서 많은 조회수를 기록하며 화제가 되고 있다.

출처: YG PLUS ㅣ 지드래곤 전역, 새 앨범 나오기 전 다시 듣는 '권지용' 무제, 삐딱하게, 그XX 등 가사, 논란됐던 이유는?

지드래곤이 지난 2009년 첫 솔로앨범 발매 이후 3년만에 발매한 미니 앨범 'One Of A Kind'는 '그XX', '크레용', 'One Of A Kind' 등 앨범 전곡에서 강한 힙합적 베이스를 느낄 수 있으며 강한 비트와 어쿠스틱을 어우르는 다양한 구성, 과감하고 솔직한 가사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특히 19세 미만 청취 불가 곡으로는 최초로 음원 차트 진입 1위를 기록한 '그 XX'는 어쿠스틱 기타 선율에 "우연히 길을 걷다 네 남잘 봤어/ 혹시나 했던 내 예감이 맞았어/ 네가 준 반지를 빼고 한쪽엔 팔짱을 끼고...그 XX보다 내가 못한 게 뭐야/ 그 XX는 너를 사랑하는게 아냐" 와 같은 직설적인 가사가 화제를 모으며 한 평론가로부터 'GD의 가장 큰 미덕은 영민함이고, 그 미덕이 잘 드러난 앨범' 이라는 호평을 얻었다.

 

---

지드래곤 전역, 새 앨범 나오기 전 다시 듣는 '권지용' 무제, 삐딱하게, 그XX 등 가사, 논란됐던 이유는?

오늘 26일 지드래곤 전역
새로운 시도에 논란 이어졌던 지드래곤 솔로 앨범 히스토리 정리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