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핫키워드 여의도불꽃축제, 설리 사망 & 최자 인스타그램, 아이유 '복숭아' 노래, LOL 스킨, VIP, 동백꽃 필 무렵, 인스타 다크모드
  • 홍현주 기자
  • 승인 2019.11.01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여의도불꽃축제, 불꽃행사 약 80분간 진행
지난 10월 14일 설리 사망이후 추모 물결, 최자 추모글, 아이유 '복숭아' 노래 역주행
리그오브레전드, 10주년 맞이 스킨 이벤트
SBS 새월화드라마 vip 첫방 7%기록, KBS 수목드라마 '동백꽃 필 무렵' 인기
지난 10월 8일 인스타그램 다크모드 기능 추가

[문화뉴스 MHN 홍현주 기자] 수능을 2주 앞둔 11월 1일에 들어선 오늘 2019년도 막바지에 접어들고 있다. 어느새 날씨는 아침 저녁으로 차가운 바람을 느낄 수 있고 가을은 11월만을 남겨두고 있다. 그렇다면 지난 10월에는 어떤 기사들이 인기가 있었을까, 사람들의 관심사를 반영하는 10월의 핫키워드를 정리한다.

1. 2019여의도불꽃축제

출처: 세계불꽃축제 홈페이지, 10월의 핫키워드, 여의도불꽃축제
출처: 세계불꽃축제 홈페이지, 10월의 핫키워드, 여의도불꽃축제

지난 10월 5일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서울세계불꽃축제2019'가 열렸다. 축제 개막식은 19시부터 약 20분간, 메인 행사인 불꽃 퍼레이드는 개막식 후 20시 40분까지 약 80분간 진행되었다. 

올해로 17회차를 맞는 서울세계불꽃축제는 매년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개최하며 매년 100만명 이상의 내 외국인 관람객이 모이는 글로벌 페스티벌이다.

불꽃놀이 명당으로는 이촌 한강공원, 마포대교, 원효대교, 63빌딩 등이 있다. 이촌 한강공원에서는 불꽃을 가까이서 보기 힘들지만 아름다운 한강뷰와 63빌딩의 멀티미디어 쇼를 넓은 시야로 한눈에 담을 수 있고 마포대교와 원효대교는 불꽃을 가까이 볼 수 있는 핫플레이스이다. 다만 측면에서 보기 때문에 불꽃놀이 아티스트들의 메시지를 감상하기는 힘들다.
 
2. 설리 사망 & 최자 인스타그램

출처: 최자 SNS, 10월의 핫키워드, 설리 사망 & 최자 인스타그램
출처: 최자 SNS, 10월의 핫키워드, 설리 사망 & 최자 인스타그램

지난 10월 14일 설리 사망사건은 모두에게 충격을 안겨주었다. 최초 신고자는 설리의 매니저로 그는 경찰에 "설리와 전날 오후 6시 30분 통화한 이후 연락이 닿지 않아 자택을 방문해 확인해보니 사망한 상태였다."고 신고했다.

설리의 사망 이후 연예인, 일반인들의 추모가 이어졌다. 또한 10월 16일 힙합 그룹 '다이나믹듀오' 멤버 '최자'가 옛 연인이었던 '설리'의 사망 소식과 관련해 추모의 글을 남겼다.

최자는 인스타그램에 "우리는 서로의 인생에서 가장 아름다운 순간들을 함께 했다. 이토록 안타깝게 널 보내지만 추억들은 나 눈 감는 날까지 고이 간직할게. 무척 보고 싶다"라고 글을 적었다. 

두 사람은 지난 2013년 9월 올라온 스캔들에 교제 사실을 부인했지만 최자가 분실한 지갑에서 둘의 스티커 사진이 발견되어 2014년 8월 교제 사실을 인정한 바 있다. 이후 SNS를 통해 데이트하는 사진을 스스럼없이 공개했지만 2017년 3월 결별 소식을 전했다.

3. 아이유 '복숭아' 노래

출처: 설리 SNS, 10월의 핫키워드, 아이유 '복숭아' 노래
출처: 설리 SNS, 10월의 핫키워드, 아이유 '복숭아' 노래

걸그룹 에프엑스(f(X)) 출신 배우 설리의 사망 소식에 평소 설리와 절친인 아이유의 곡 '복숭아'가 주목을 받았다. '복숭아'는 아이유가 지난 2012년 발매한 싱글 '스무살의 봄' 수록 곡으로, 아이유가 설리를 떠올리며 쓴 곡이다. 설리는 아이유가 주인공으로 활약한 드라마 '호텔 델루나'에 우정 출연하고, 촬영 중인 아이유와 스태프를 위한 서포트를 보낼 정도로 절친으로 유명하다.

아이유의 '복숭아'는 '자꾸 눈이 가네 하얀 그 얼굴에 질리지도 않아 넌 왜', '내 품에 숨겨두고 나만 볼래', '어떤 단어로 널 설명할 수 있을까 아마 이 세상 말론 모자라', '슬쩍 웃어줄 땐 나 정말 미치겠네 어쩜 그리 예뻐', '뭐랄까 이 기분 널 보면 마음이 저려오네 뻐근하게', '가만 서있기만 해도 예쁜 그 다리로 내게로 걸어와 안아주는 너는', '자꾸 맘이 가네 나 정말 미치겠네' 등 설리를 향한 마음과 가사를 담고 있다.

과거 한 방송에서 설리 역시 "아이유에게 '널 위한 곡이 나올 것'이라는 말을 들었다"라며 "팬들이 나를 부르는 별명이 복숭아다. 아이유 신곡 제목을 듣고 전화로 확인해 보니 맞다더라"라고 밝힌 바 있다. 또한 "가사를 보니까 내 칭찬밖에 없더라. 아이유 언니가 나를 볼 때마다 했던 말들이 ‘너 왜 이렇게 하얘?’, ‘넌 왜 이렇게 키가 커?’ 같은 말이었다. 다 칭찬이었다"라며 절친 아이유를 향한 고마움을 표현했다.

한편, 아이유의 '복숭아'는 지난 10월 15일 오전 9시 기준 국내 음원사이트 멜론 26위, 지니 41위, 소리바다 60위를 기록하며 역주행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7년 전 노래임에도 설리를 향한 팬들의 안타까움과 그리움이 ‘복숭아’ 차트 역주행을 불러일으킨 것으로 해석된다.

4.LOL 스킨

출처: 라이엇게임즈, 10월의 핫키워드, LOL 스킨
출처: 라이엇게임즈, 10월의 핫키워드, LOL 스킨

리그오브레전드(이하 롤)가 10주년을 맞아 출석만 해도 상품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지난 10월 18일부터 진행했다. 상품은 게임 내 아이템인 10주년 아이콘부터 완전한 스킨까지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

이번 10주년 기념 이벤트는 지난 10월 18일부터 오는 14일까지 4주동안 진행된다. 1일차에는 10주년 아이콘, 감정표현, 와드스킨부터 10일차에 지급하는 전설급 스킨, 11일차에 지급하는 10주년 기념 스킨 등등 그동안의 이벤트와 차원이 다른 푸짐한 상품들이 기다리고 있다.

이벤트 참여 방법은 간단하다. 이벤트 참여 대상인 계정으로 게임에 접속해, 1회 플레이를 즐기면 된다. 랭크 게임 뿐만이 아니라 칼바람나락, AI 대전, 그리고 롤토체스(TFT모드) 또한 진행하면 1회 출석으로 인정한다.기간이 긴 만큼 모두 놓치지 말고 롤에 접속해 즐거운 게임과 함께 10주년을 축하해주기를 바라본다.


5. 드라마 VIP & 동백꽃 필 무렵

출처: VIP 3화 예고 스틸컷, 10월의 핫키워드, 드라마 VIP
출처: VIP 3화 예고 스틸컷, 10월의 핫키워드, 드라마 VIP

지난 10월 28일 SBS 새월화드라마인 VIP가 7% 시청률을 기록하며 성공적으로 첫방송을 마쳤다.

VIP는 백화점 상위 1% VIP 고객을 관리하는 VIP 전담팀 사람들의 비밀스러운 ‘프라이빗 오피스 멜로’ 드라마다. 겉으로는 아무 문제없이 살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인물들은 말 못할 비밀을 하나씩 가지고 있다. 어느 날 받게 된 한 통의 문자가 가장 믿고 의지하는 사람과 일상에 균열을 만들고 이를 바탕으로 드라마가 전개된다. 감추고 싶었던 비밀이 드러날 때 오히려 공감과 위로를 얻게 된다는 시사점을 주며 비밀에 관한 이야기인 동시에 결국 위로와 치유에 관한 이야기임을 전달한다. 총 16부작(32회차)으로 제작되었으며 매주 월, 화요일 밤 10시에 방송된다. 

출처: KBS 동백꽃 필 무렵, 10월의 핫키워드, 드라마 동백꽃 필 무렵
출처: KBS 동백꽃 필 무렵, 10월의 핫키워드, 드라마 동백꽃 필 무렵

이와 더불어 KBS 수목드라마 ‘동백꽃 필 무렵’이 회를 거듭할 수록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다. 드라마 '동백꽃 필 무력'은 매력있는 등장인물과 더불어 감동있는 스토리로 시청자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또한 극 중에서 벌어지는 살인사건은 드라마의 긴장감을 더하고 점차 밝혀지는 범인의 정체에 대한 실마리는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궁금증을 일으킨다.

현재 연쇄살인사건의 범인인 '까불이'의 정체에 대해서 시청자의 여러 추측이 오가고 있다. 지난 23-24회의 방영 이후 캣맘인 '흥식이'가 '까불이'일 것이라는 추측이 주가 되었으나, 지난 25-26회이후 '흥식이 아빠'가 까불이 일지도 모른다는 의견도 나오는 상황이다.

‘동백꽃 필 무렵’은 매주 수,목 밤 10시에 방영되는 총 32부작의 드라마로 28회까지 방영되었다. 드라마 ‘동백꽃 필 무렵’의 재방영분은 KBS 드라마 채널에서 볼 수 있다. 


6. 인스타 다크모드

출처: APPLE, 10월의 핫키워드, 인스타 다크모드
출처: APPLE, 10월의 핫키워드, 인스타 다크모드

지난 10월 8일 SNS플랫폼 인스타그램에서 '다크모드'와 한결 더 편안해진 UI업데이트를 진행했다. '다크모드'란 기본 배경화면의 색상을 어둡게 하여 배터리 사용량을 줄이고 눈의 피로를 덜어주는 기능이다. 이외에도 미관상 색다른 분위기를 내고 싶은 사용자들의 호응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아이폰 다크모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이폰 기준 iOS를 13.1.2로 업데이트한 후 인스타그램을 업데이트하면 된다. 아이폰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다크모드를 선택한 뒤 업데이트한 인스타그램 어플에 접속하면, 다크모드가 된 인스타그램을 사용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경우(삼성 갤럭시 기준) 디스플레이에서 야간모드를 설정하면 다크모드를 사용할 수 있다
-----

2019여의도불꽃축제, 불꽃행사 약 80분간 진행
지난 10월 14일 설리 사망이후 추모 물결, 최자 추모글, 아이유 '복숭아' 노래 역주행
리그오브레전드, 10주년 맞이 스킨 이벤트
SBS 새월화드라마 vip 첫방 7%기록, KBS 수목드라마 '동백꽃 필 무렵' 인기 
지난 10월 8일 인스타그램 다크모드 기능 추가  


관련기사


 
MHN 포토
영화
미술·전시
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