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베토벤과 그의 후예들: 베토벤 탄신 250주년을 기념하며

출처=심포니 송

 

[문화뉴스 MHN 이은비 기자] 마에스트로함신익과 미래를 대표하는 오케스트라 심포니 송이 마스터즈 시리즈 2020 시즌을 오픈한다.

2020 마스터즈 시리즈는 베토벤의 탄생 250주년을 기념하며 '위대한 베토벤과 그의 후예들: 베토벤 탄신 250주년을 기념하며...'를 부제로 총 7회의 공연이 예술의전당 콘서트홀과 롯데콘서트홀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베토벤의 마스터피스들로만 구성된 공연들을 비롯하여, 지휘자 함신익의 깊은 음악 세계를 만날 수 있는 공연부터 국내외 유수의 피아니스트들과 함께 하는 협연까지, 올해로 6년째 순수 민간 오케스트라로서 파격적인 도전을 꾸준하고도 성실하게 이어온 ‘함신익과 심포니 송’의 음악은 올해도 발전과 성장을 꾀하고 있다.

뛰어난 리더십으로 국내외에서 그 능력을 인정받은 예술감독 함신익과열정과 실력을 갖춘 젊은 연주자들이 만들어가는 심포니 송의 화음은 오는 2020년, 위대한 작곡가 베토벤과 그 음악이 남긴 흔적들을 만나며 잊지 못할 한해를 보낼 것으로 기대된다.

베토벤의 마스터피스로만 구성된 공연은 총 2회로, 마스터즈 시리즈의 첫 공연인 오는 2월 23일 '베토벤 최고의 걸작 '장엄미사''으로 시리즈의 문을 열고, 마지막 공연인 11월 19일 '불멸의 베토벤 '합창교향곡''으로 시리즈의 막을 내린다. 베토벤의 '장엄미사'와 '교향곡 제9번은'은 그가  자신의 삶에 닥친 고난의 운명을 맞닥뜨리며이를 음악으로 승화시킨, 인류에게 남겨진 위대한 예술품이자 걸작들이다.

두 공연 모두 국립합창단, 서울시합창단이 함께 하며 바리톤 김기훈, 김동섭, 테너 신상근, 김동원, 메조 소프라노 김선정, 소프라노 박하나 등 실력으로 인정받는 성악가들이 솔리스트로 참여해 오롯이 베토벤의 걸작들을 깊이 있게 느낄 수 있는, 높은 완성도의 베토벤의 연주를 만나볼 수 있다.

두 번째 마스터즈 시리즈 공연에서는 지휘자 함신익의 깊은 지휘의 세계가 펼쳐진다. 오는4월 26일에 예정된 ‘함신익의 말러 5번’ 공연에서는 말러의 '교향곡 제5번'만을 다룰 예정으로, 말러가 비극과 환희를 거치며 전통적인 독일 교향곡의 구성을 넘어 자신만의 메시지를 담아낸 그 정수를 느껴볼 수 있다.

마스터즈 시리즈의 세 번째, 네 번째 공연에서는 실력파 국내 피아니스트 박종해와유영욱이 각각 협연을 예정하고 있어 더욱 눈길을 끈다. 세 번째마스터즈 시리즈 공연은 '프랑스 로맨틱 음악의 향연'이라는 부제 아래 5월의 봄날, 청중을 행복한 음색으로 사로잡는다.이 공연에는 2019년 금호아트홀 상주음악가로 활동하며 그 입지를 더욱 분명히 드러낸 피아니스트 박종해가생상스의 '피아노 협주곡 제5번' 협연으로 함께해 공연의 화려함과 완벽을 기한다.,비르투오소 피아니스트로서의 면모를 굳건히 갖춘 젊은 피아니스트 박종해와21세기형 오케스트라로서 차세대 교향악단으로서의에너지를 갖춘 심포니 송의 생동감있는 케미스트리가 기대를 모은다. 이날 공연에서는 생상스를 비롯, 포레의 '파반느', '레퀴엠'의 작품을 통해서는 프랑스적인 섬세한 아름다움을 전달한다. 특히 '레퀴엠'은 포레가 자신의 부친의 사망했을 때 작곡을 시작하여, 심판과 저주가 아닌 용서와 희망에 차 있는 독특함을 가지고 있다. 포레의 작품들은 소프라노 양지영, 바리톤 공병우, 그리고 국립합창단이 함께 한다. 낭만시대를 지나며 교향곡의 정점들이 어떻게 이어져왔는지, 그 흐름을 느껴볼 수 있는 분기점으로 삼아볼 수 있을 것이다.

-----

위대한 베토벤과 그의 후예들: 베토벤 탄신 250주년을 기념하며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