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대상 ‘생애주기별 클래식 교육’ 일환
잊을 수 없는, 이틀간의 음악적 경험

출처=서울시향/2019 오케스트라 캠프

[문화뉴스 MHN 이은비 기자] 서울시립교향악단(대표이사: 강은경)은 오는 11월 2일과 3일 이틀 동안 아마추어 오케스트라 활동 중인 청소년과 함께하는 '2019 서울시향 청소년 오케스트라 캠프'를 개최한다. 서울시향 연습실과 서울시청 다목적 홀에서 진행되는 이번 캠프는 서울시향 단원 19명이 강사로 참여해 청소년 연주자들에게 연주 노하우를 직접 지도한다.

서울시향은 청소년들의 예술적 성장을 도모하고 시민 예술 활동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2017년부터 ‘청소년 오케스트라 캠프’를 운영하고 있다. 캠프에 참가하는 청소년들은 서울시향 단원들이 사용하는 연습실에서 단원들과 함께 호흡하며 연주하는 특별한 기회를 얻게 된다. 또한 캠프를 통해 만나게 된 친구들과 합주를 통해 서로를 배려하고 음악으로 소통하는 소중한 경험을 할 수 있다. 캠프 첫날인 11월 2일에는 서울시향 내 연습실과 다양한 공간에서 악기 파트별 수업과 전체 합주 연습을 진행한다. 올해 캠프에는 청소년 연주자 91명이 참가해 서울시향 단원들의 지도를 받는다. 주요 참가자는 서울시 자치구 관할 또는 초·중학교 소속 청소년 오케스트라 단원들이며, 일부 파트의 참가자들은 초중등 학생들을 대상으로 별도의 영상 오디션을 거쳐 선발했다.

오는 11월 3일(일) 오후 5시에는 서울시청 다목적 홀에서 학생들과 강사로 참여한 서울시향 단원들이 함께 연주하는 합동 발표회를 가질 예정이다. 객석에는 참가자들의 가족이 감동의 무대를 함께 한다. 2017년부터 청소년 오케스트라 캠프의 음악감독으로 활약 중인 황진(금천 우리동네오케스트라 음악감독)의 지휘로 프로코피예프의 로미오와 줄리엣 모음곡 차이콥스키 호두까기 인형 모음곡 등을 연주한다. 연주에 앞서 서울시향에서 준비한 오케스트라 캠프 수료증 증정식이 열린다.

서울시향은 클래식 저변을 확대하고, 보다 많은 시민들이 음악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클래식 교육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 초등학교로 서울시향이 찾아가는 ‘음악수업 2교시’와 학생들을 공연장에 초대하여 무료로 공연 관람 기회를 선사하는 ‘음악이야기’는 학생들이 클래식 음악을 흥미롭게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다. 또한 청소년 대상 ‘오케스트라 캠프’는 서울시향 단원과 아마추어 연주자들이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 채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서울시향은 남녀노소 모든 연령의 시민들이 클래식 음악을 향유할 있는 가교 역할을 해줄 ‘생애주기별 클래식 교육’을 체계화해 시민들의 문화향유 기회 확대 및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공연장 입장이 제한되는 유아와 부모가 함께 관람할 수 있는 ‘우리아이 첫 콘서트’도 오는 11월 30일 세종문화회관 세종S씨어터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

청소년 대상 ‘생애주기별 클래식 교육’ 일환
잊을 수 없는, 이틀간의 음악적 경험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