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바타 참여형 미디어월. ⓒ 문화재청

[문화가 있는 날·예술이 있는 삶을 빛냅니다…문화뉴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의 협업 결과물로, 국내 처음으로 첨단 디지털 미디어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전시 안내시스템'이 천연기념물센터에 설치, 오는 23일부터 운영한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스마트 전시공간은 관람객의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관람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연령대의 관람객들에게 자연유산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제공해, 관람 행복지수를 높이고, 자연유산의 가치를 새롭게 창조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스마트 전시 안내시스템은 국립문화재연구소 천연기념물센터가 전시 콘텐츠를 제공하고,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 스마트 전시공간 기반 기술과 안내 기술을 개발하여 제작됐다.

스마트 전시 안내시스템은 아바타 가상 투어, 디지털 도슨트(전시해설사), 전시공간 미러 월드, 스마트 플로어, 스마트 안경, 멀티터치 테이블 등 최첨단 기술을 기반으로, 관람객이 양방향 전시체험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관람객이 이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앱스토어나 전시장에 설치된 멀티터치 테이블에서 전용 앱을 내려받아 자신의 스마트폰에 설치하거나, 안내데스크에 비치된 전용 스마트폰과 구글 글라스를 받아 사용할 수 있다.

이번 연구개발을 주도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미디어네트워킹연구실 이현우 실장은 "이번에 개발된 시스템은 관람객의 행동에 반응하는 스마트 공간과 가상 투어 세계로 연결하는 최첨단 전시안내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며, 이러한 핵심 서비스와 기술력은 앞으로 자연유산뿐만 아니라, 고궁 등 문화유산 분야에 이르기까지 그 적용 범위는 매우 광범위하다"고 말했다.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앞으로도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자연유산 전시 콘텐츠를 관람객의 눈높이에 맞게 지속해서 보완·개발할 계획이다.

문화뉴스 양미르 기자 mir@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