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 콘서트 '유키 구라모토와 친구들' 리뷰

   
유키 구라모토

[문화뉴스] 유키 구라모토 할아버지가 이번 크리스마스에도 한국을 방문했다.

사랑스러운 음악 뿐 아니라 친근한 미소, 어색하지만 귀여운 한국어 발음으로 국내에 많은 팬을 보유하고 있는 작곡가 겸 피아니스트 유키 구라모토. 그가 2009년부터 진행해온 '크리스마스 콘서트 : 유키 구라모토와 친구들'이 올해도 어김없이 찾아왔다. 콘서트는 지난 24일과 25일 3회에 걸쳐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진행됐다.

 

   
바이올리니스트 신지아

이번 '유키 구라모토의 친구들'로 선정된 음악가는 K클래식의 대표주자 바이올리니스트 신지아와 피아니스트 지용이다. 신지아는 윌리엄스의 '종달새의 비상'을, 피아니스트 지용은 조지 거슈윈의 '랩소디 인 블루'를 코리아 쿱오케스트라와 함께 무대를 꾸몄다.

신지아의 아름다운 현악 선율과 우아한 애티튜드, 지용의 강렬한 퍼포먼스는 이번 콘서트가 듣기 좋을 뿐 아니라 보기도 좋은 콘서트임을 입증하고 있었다. 특히 현란한 개성을 건반 위에 그대로 얹어 놓은 지용의 퍼포먼스는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뿐만 아니라, 쿱 오케스트라와 백윤학 지휘자는 콘서트의 처음과 끝을 장식하며 관객들과 긴밀한 호흡을 자랑했다.

 

   
백윤학 지휘자

유키 구라모토의 '친구들'이 꾸민 1부가 끝이 나고, 2부부터 유키 구라모토의 친근한 곡들을 만날 수 있었다. 'Warm Affection', 'Tears For You', 'Lake Louise'는 유키 구라모토와 바이올리니스트 신지아의 협연으로, 'Jingle Bell', 'Rudolph the Res Nosed Reindeer', 'Silent Night', 'Winter Wonderland', 'When You Wish Upon A Star' 등과 같은 캐럴들은 독주로, 'Meditation', 'Sonnet Of Fountain', 'Lovingly', 'Soaring', 'Romance', 'Paris, winter…'는 쿱오케스트라와의 협연으로 꾸며졌다.

유키 구라모토 음악의 힘은 따사로움에 있다. 특유의 드라마틱한 전개는 듣는 이로 하여금 누구든 제 인생의 서사를 나지막이 떠올려봄 직하게 한다. 또한 그 서사는 선율이 가진 잔잔한 힘에 의해 구슬픔과 명랑함 사이를 자유로이 오가기도 한다. 그러나 비애에 젖었던 순간도 잠시, 결국은 유키 구라모토의 선율에 의해 우리의 상처받은 서사는 포근하게 감싸지곤 한다.

 

   
코리아 쿱 오케스트라

"이제 산타클로스 의상이 어울리는 나이가 됐다. 어릴 적 받았던 선물이 무엇이었는지 기억이 나지는 않지만, 무척이나 기뻤던 사실만큼은 아직 마음에 남아있다"며 관객들에게 '오랫동안 기억될 만한 좋은 추억'을 선사하고 싶었다고 말하는 유키 구라모토는 특유의 따스한 감성으로 어느 새 크리스마스와 가장 잘 어울리는 음악가 중 한 명으로 자리를 공고히 하고 있었다. 손주의 상처를 어루만져주는 포근한 할아버지의 손길처럼 조심스럽고 섬세한 유키 구라모토의 연주는 국내 관객들의 쓰라린 2016년을 보듬어주고 있었다.

[글] 문화뉴스 장기영 기자 key000@mhns.co.kr
[사진] 크레디아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