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로 만드는 글로벌 문화도시 인천

출처: 인천광역시 제공

[문화뉴스 MHN 김은노 기자]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 오는 11월 13일부터 14일까지 인천송도트라이볼에서 “2019 인천세계문자 포럼”을 개최한다.
  
올해 제4회를 맞이한 인천세계문자 포럼은 2021년 개관하는 국립세계문자박물관을 시민에게 알리고 세계문자 정보공유를 위함이 목적이다.  

이번 포럼은 “문자로 만드는 글로벌 문화도시 인천” 이라는 주제로 인천광역시가 주최(주관 : 인하대학교)하며 국내외 저명한 문자 연구자들 참여로 세계문자 동향과 문자콘텐츠로 인천이 문화도시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토론하는 자리이다.

인천세계문자포럼 첫째날(13일)은 학술포럼으로 기조 발제자인 프랑스 리모쥬대학교 이사벨 퐁타뉴 교수는 “유럽문자 기호와 연구동향”을 주제로 유럽문자 기원과 세계문자와의 상호 연관성 등 유럽문자 연구경향을 소개한다. 
 
프랑스 샹폴리옹 박물관 유물 관리총괄 담당관인 스테파니 르브레통은 “샹폴리옹 박물관의 정체성”을 주제로 고대문자와 현대문자의 연계성과 문자박물관의 전시, 홍보등의 효율적 방안을 발표한다. 

그 외 주제 발표로는 중국 문자학과 한자, 한자콘텐츠의 체험, 문자콘텐츠와 예술, 방송과 문자콘텐츠, 인문학과 캘리그라픽 강연 등 세계문자 정보공유와 체험을 할수 있도록 다양한 포럼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출처: 인천광역시 제공

인천세계문자포럼 둘째날(14일)은 문자기호학 기반으로 문자콘텐츠를 연구하는 인하대학교 백승국 교수가 “문자학과 문자콘텐츠의 비전”으로 세계문자 기호체계와 4차 산업시대의 문자 발전 방향등을 발표하며, 동아시아 한자콘텐츠를 연구하는 경성대 하영삼 교수는 “한자와 문명로드맵”을 주제로 한자의 동아시아 문명발전 영향 등 다양한 문자콘텐츠 관련 연구를 발표하는 전문가 세미나를 개최한다.   

또한, 이번 인천세계문자포럼 기간에는 인천지역 고등학생 100여명이 참여하여 국립세계문자박물관이 건립되는 문화도시 인천 도시이미지를 문자로 형상화하는 인천 홍보 문자콘텐츠 창작 전시회 프로그램도 마련하였다.   
 
인천시 관계자는 “인천세계문자포럼 개최로 인천이 세계문자 연구 메카라는 글로벌 문화도시 이미지 조성은 물론 세계문자 정보공유와 연구 방향을 제시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