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수명이 늘어나면서 시니어 층에서도 젊고 건강한 시간을 지키기 위해 시니어 스포츠 댄스 등이 유행하는 가운데 무릎관절 건강에 이상 신호를 호소하는 이들도 늘고 있어 각별한 주의를 요한다. 

특히 한파 소식이 들릴 만큼 요즘처럼 기온이 뚝 떨어진 날씨 속에서는 무리한 운동도 하지 않았는데 가끔 쑤시던 무릎의 통증이 점점 잦아지고 자주 붓고 무릎에서 걸을 때마다 소리가 나기도 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을 곧 '나아지겠지'하고 대수롭지 않게 넘기다 만성 퇴행성 관절염을 자초할 수도 있어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시니어들에 무릎관절 건강이 중요한 이유 중 또 다른 하나는 관절이 좋지 않아 걷다 살짝 넘어져 엉덩방아라도 찧으면 좌골상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스포츠댄스는 종목에 따라 관절에 무리가 가기도 하고, 도움이 되기도 하는 종목이 있으므로 가급적 무리가 없는 종목을 선택해서 가볍게 하는 것이 좋다.
차차차나 룸바같은 무릎을 많이 쓰는 라틴댄스 보다는 왈츠, 폭스트롯 같은 무릎에 부담없이 편안하게 추는 춤으로 선택하는 것 좋다. 

또한 시작 전에 충분한 준비 운동을 꼼꼼하게 해주고 운동 후에는 따뜻한 온수로 피로를 그때그때 풀어주면 좋다. 

무릎관절에 좋은 초록입홍합추출물과 글루코사민황산염을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도 좋다. 초록입홍합은 관절염이 없는 뉴질랜드 마오리족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발견한 식품으로 오메가3 불포화지방산이 독특하게 결합돼 있어 항염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초록입홍합과 글루코사민은 함께 섭취하면 단일성분 섭취보다 관절 건강에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시중에는 두 가지 성분을 잘 결합한 상품이 유통되고 있어 꼼꼼하게 살펴보고 선택하면 된다. 

특히 청정지역 뉴질랜드 건강식품을 국내에 보급하고 있는 하이웰코리아의 그린 글루코사민은 1일 섭취량 기준 25배 농축된 초록입홍합 추출물과 글루코사민 황산염을 1.500mg 함유하고 있어 관절 건강에 충분한 영양을 전달하고 있어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또, 편안한 식물성 캡슐로 소화기가 약해진 시니어층들에게 안성맞춤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이웰코리아 관계자는 "기온이 낮아지면서 관절에좋은영양제를 찾는 분들이 늘고있다"면서 "관절에 무리를 주지않는 생활스포츠와 함께 그린글루코사민을 꾸준히 섭취한다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