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3일(토)부터 12월 18일(수)까지 아트노이드178에서 전시 '베일 듯한 베일' 개최

출처: 아트노이드178

[문화뉴스 MHN 오윤지 기자] 11월 20일 예술작품 전시 공간 아트노이드178이 전시 '베일 듯한 베일' 개최 소식을 알렸다. 

전시 '베일 듯한 베일'은 휴+네트워크 창작스튜디오 작가 김창영, 박광선, 박필교, 윤상윤이 감추려하고 지우려는 것이 오히려 명확하게 드러나는 회화의 특징을 보여준다. 

김창영은 단색화의 특성을 지닌 미니멀한 추상 작업을 선보인다. 작가가 경험한 공간의 기억과 형태들이 흐릿한 기억에 따라 불투명한 이미지로 제시된다. 오랜 시간동안 캔버스를 곱게 갈아 실크처럼 매끈해지면 비로소 작가는 그 위에 색을 입힌다. 이미지와 빛과 색이 이미지 사이를 가로지르며 현실과 환상의 경계에 머무른다.

박광선은 가족과 지인 등 주변 인물을 그린다. 작가는 오래된 사진을 재현하거나 인물들이 사용했던 사물들을 가져와 회화의 일부로 구현한다. 이 과정에서 작가는 캔버스 대신 쉽게 사용되고 버려지는 합판을 사용한다. 캔버스의 견고함과 완벽함보다는 거칠고 투박한 합판의 재료적 특성은 가까워지고 멀어지고 쉽게 잊혀지는 관계의 움직임을 더 세밀하게 포착한다. 

박필교는 벌거벗은 자화상으로 사회의 모순과 부조리를 유머러스하게 풍자한다. 작가는 자기 자신을 과감하게 작업의 소재로 선택하여 상처받는 사람이 없는, 자신을 희생한 유머를 구사한다. 온라인상에서 벌어지는 개인의 사적 영역의 노출을 통해 개인의 욕망뿐만 아니라 사회화된 또는 제도에 의해 훈육된 신체를 보여주려는 것처럼 보인다.

윤상윤은 오른손으로는 유화를, 왼손으로는 드로잉을 한다. 본래 왼손잡이였던 그는 성장하면서 억지로 오른손을 쓰는 법을 익혔다. 그 결과 오른손으로는 기계적이고 숙련된 방식을, 왼손은 보다 직관적이고 즉흥적인 방식을 작업과정에 사용한다. 이국적이며 비현실적인 풍경 가운데 인물들이 등장하는 그의 그림 속 상황은 현실과 비현실, 일상과 특별한 사건이 교차하는 시간과 장소를 표현하고 있다. 작가는 주로 개인과 사회 혹은 특정 집단으로부터 기인한 소외감, 고립감을 작품에 담아왔다.

전시 '베일 듯한 베일'은 오는 11월 23일(토)부터 12월 18일(수)까지 서울시 성북구 삼선교로 6길 8-5, B1에 위치한 아트노이드178에서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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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우려고 할수록 명확하게 드러난다, 전시 '베일 듯한 베일' 개최

11월 23일(토)부터 12월 18일(수)까지 아트노이드178에서 전시 '베일 듯한 베일'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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