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2년 '스티브 유'로 불거진 연예인 입대 관한 정책 관련, 정부 "입대 전 활동 제약 최소화 방안 마련 노력"

출처 : 연합뉴스, 해군사관후보생 구보 훈련

[문화뉴스 MHN 이솔 기자] 국위선양, 마치 안개 속 같은 미스터리안 단어이다. '올림픽에서 메달을 따면 국위선양이고, 세계에 K-POP을 알리면 국위선양이 아닌가?' 하는 논쟁은 오래부터 있어온 만큼, 정부 측에서 드디어 이와 관련되어 검토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19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문체부 출입 기자단과 만나 "연예인은 군 미필로 25세를 넘기면 해외여행에 제약이 컸는데 문체부 장관이 추천하면 해외공연에 제약이 없도록 유연하게 해주는 쪽으로 (다른 부처와) 협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현 정책상, 연예인을 포함해 만 25~27세 병역미필자는 1회에 6개월 이내, 통틀어 2년 동안 외국 여행을 할 수 있다. 허가 횟수는 5회까지다. 이러한 제한으로 인해 활동이 제약되거나, 해외투어 등을 계획하는 데 차질이 생길 수 있는 것은 당연하다.

특히 현재 세계에 이름을 알리고 있는 방탄소년단의 경우, 곧 입대를 앞둔 멤버들이 있다. 리더인 랩몬스터는 1994년 출생으로, 현재 한국 나이 기준 26세(만 25세)로 군 입대를 앞두고 있다. 만약 단 한명의 멤버만 빠져도 '그룹'이라는 하나의 완전체로써 팬들에게 만족감을 줄 수 없을 것이다.

출처 :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연합뉴스, 방탄소년단

사실상 전 세계에 한국이라는 나라를 알리며 그 누구보다 국위선양중인 방탄소년단은 이미 지난 4월 미국 CBS 인터뷰에서 군 복무에 대해 "우리는 언젠가 (국가의) 부름을 받으면 달려가 최선을 다할 준비가 돼 있다"고 명확히 밝힌 바 있다.

이러한 스타들에 대한 병역 정책 등에 대해 정부에서는 이런 제한 규정으로 군 미필 상태의 K팝 스타들이 해외 활동에 겪는 제약을 덜어주기 위해 별도의 개선방안을 논의해 왔다. '월드스타' 지위에 올라선 K팝 가수들이 한국을 세계에 알리며 사실상 국위 선양에도 지대한 역할을 하는 만큼, 입대 전까지는 조금 더 자유로운 해외 활동을 보장해 줄 필요성이 있다고 본 것이다.

물론 유승준 사건 등을 경험하면서 병역문제에 대한 대중의 여론이 극도로 민감해졌기 때문에, 쉽게 결정하기 어려운 문제라는 기류도 있다. 문체부 장관의 추천을 통한 허가 등이 거론되는 것도 형평성 문제를 기술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해석된다.

 

모쪼록 세계에 한국을 널리 알리는 중인 방탄소년단이지만, 병역의 의무는 누구에게나 부과된 의무이니만큼 아쉽게도 피해 갈 수는 없다. 하지만 유례없는 국위선양을 하고 있는 방탄소년단을 비롯한 K-POP 아티스트들을 위해 정부측에서 많은 고심을 하고 있음은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이러한 고심들을 통해 앞으로도 세계에 이름을 떨치는 아티스트들이 계속적으로 등장하기를 기대해 본다.

-----

군 입대 직면한 '방탄소년단' 등, 미필 K-POP 스타 대해 해외활동 완화 검토

지난 2002년 '스티브 유'로 불거진 연예인 입대 관한 정책 관련, 정부 "제약 최소화 방안 마련 노력"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