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의 대통령' '펭수' EBS 넘어 러브콜 쇄도로 인기 절정 중
대학생부터 직장인까지 비교적 팬의 스펙트럼이 넓은 데다가 리스크 피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
'자이언트 펭TV' 펭수 카카오톡 이모티콘 출시에 이어 굿즈도 조만간 '커밍쑨'
'펭수' 11월 29일 '보니하니 어워즈' 4천회 특집 프로그램에서 축하공연 예정

출처:EBS, '뽀로로' 잡으러 온 EBS 자이언트 펭tv '펭수'

[문화뉴스 MHN 박은숙 기자] '직장인의 대통령'으로 불리며 2030 세대 사이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는 EBS 펭귄 캐릭터 '펭수'의 몸값이 치솟고 있다. 펭수의 인사말 '펭하'(펭수 하이의 줄임말)는 유행어가 됐고, 펭수의 유튜브 채널 '자이언트 펭TV'는 최근 개설 8개월 만에 구독자 50만명을 돌파하며 파죽지세로 성장하고 있다.

'펭수'는 단순 캐릭터 콘텐츠를 넘어 부산에서 열리는 사인회를 위해 팬들이 KTX를 타고 내려가기도 하고, EBS를 넘어 다른 지상파 채널 예능 프로그램 출연도 이뤄내는 등 절정의 인기를 누리고 있다.

출처:JTBC, '아는 형님' 프로그램에 출연해 거침없는 입담과 댄스 대결을 선보인 '펭수'

그는 지난 2일 SBS TV 예능 '정글의 법칙 in 순다열도' 특별 내레이터로 출연해 '정글의 법칙' 공식 내레이터 윤도현과 '환상의 호흡'을 선보였으며, 지난 16일에는 JTBC 예능 프로그램 '아는 형님'에도 출연해 거침없는 입담과 댄스 대결을 선보이기도 했다.

'펭수' 모시기 바람은 정부 부처에도 불고 있다. 지난달 24일 관가에 따르면 최근 외교부가 홍보영상에 펭수를 연이어 등장시킨 데 이어 보건복지부에서도 지난 15일 펭수의 이상행동을 통해 정신건강 관리의 중요성을 알리는 영상을 제작한 콜라보레이션 영상 콘텐츠를 내놓기도 했다. 교육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도 펭수 섭외를 시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출처: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장관과 악수하는 '펭수'

'펭수'를 향한 '러브콜'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식품업계에서도 '펭수 모셔가기' 경쟁이 뜨겁다. 

펭수가 좋아하는 음식으로 꼽은 참치를 생산하는 동원그룹과 한 영상에서 좋아하는 과자라고 밝힌 '빠다코코낫'을 만드는 롯데제과 역시 EBS 측과 접촉한 것으로 확인됐다. 동서식품 관계자는 "캐릭터를 모델로 기용하면 브랜드가 젊어지는 효과가 분명히 있다"며 "실제로 매출 상승도 일어나 내부적으로는 고무적으로 봤다"고 전했다.

빙그레는 지난달 모델로 활약하는 손흥민 선수가 광고에서 선보인 춤을 따라 하는 '슈퍼콘 댄스 챌린지'에서 당시 '펭수'가 참가해 당시 100위권 밖의 초라한 성적을 내고 탈락했는데, '펭수' 캐릭터가 '초대박'을 치자 엄청 후회했다고 댓글을 남기기도 했다.

이토록 '펭수'가 러브콜이 쇄도하는 데에는 펭수가 대학생부터 직장인까지 비교적 팬의 스펙트럼이 넓은 데다가 식품업계가 주 타깃으로 잡는 2030대, 그중에서도 '2030대 여성'과 일맥상통한다는 것이다.

인기 아이돌 그룹이 모델이 될 경우 광고의 팬이 한정된다는 한계가 있지만, 펭수는 2030 세대 전반에서 폭발적인 반향을 끌어내고 있는 만큼 한류 스타를 뛰어넘는 '외연 확장'을 기대할 수 있다. 또 광고 모델이 사회적 물의를 일으켰을 때 급히 광고를 내려야 하는 리스크를 피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출처:EBS, 지난달 26일 '펭수' 부산 반디앤루니스 팬사인회에서 팬들이 열광하는 모습

지난 13일에는 EBS가 '자이언트 펭TV' '펭수'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출시했다. EBS 인기 스타 '펭수'의 이모티콘은 방송에서 나온 펭수의 모습을 활용한 24종 움직이는 이미지로 구성됐다.

'펭수' 굿즈 또한 출시 요청이 끊이지 않고 있다. 그러나 아직 학생용 EBS 문제집 표지에 펭수 사진이 실리거나 예스24처럼 이벤트를 통해 굿즈를 한정 수량으로 증정하는 정도로만 선보였을 뿐 아직 펭수 공식 굿즈가 본격적으로 출시되지는 않고 있다. SPA 브랜드 스파오(SPAO)가 '펭수'와의 콜라보를 진행한다고 밝혀 굿즈를 노리는 팬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에 EBS측은 굿즈 출시 계획에 대해 "조만간 '커밍쑨'"이라며 "회의를 거치며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어, 굿즈 출시에 대한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

출처:EBS, '자이언트 펭TV' '펭수' 카톡 이모티콘

한편 '펭수'는 오는 29일 '보니하니 어워즈' 4천회 특집 프로그램에서 출연해 축하공연을 할 예정이다. 이날 펭수는 12대 하니 이진솔과 오직 보니하니에서만 볼 수 있는 공연을 선보이며, 펭수의 영원한 선배 '뚝딱이'와 '번개맨'의 축하영상도 함께 마련된다.

-----

몸값 고공행진 '펭수' 이토록 인기인 이유? 이모티콘 출시에 이어 굿즈 열풍까지?

'직장인의 대통령' '펭수' EBS 넘어 러브콜 쇄도로 인기 절정 중
대학생부터 직장인까지 비교적 팬의 스펙트럼이 넓은 데다가 리스크를 피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
'자이언트 펭TV' 펭수 카카오톡 이모티콘 출시에 이어 굿즈도 조만간 '커밍쑨'
'펭수' 11월 29일 '보니하니 어워즈' 4천회 특집 프로그램에서 축하공연 예정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