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시범사업으로 시도되는 협동조합형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사업으로 짓는 ‘위스테이지축’ 이 주택 수요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위스테이 지축은 지축지구 B7블럭의 토지사용권원을 확보하고, 사업계획승인이 완료되어 지난 10월 착공에 들어갔다. 

최근에는 견본주택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을 서울시 중구 명동1가 1-1에 4A㎡, 84A㎡ 총2개로 마련했다. 

위스테이 지축은 사회적기업육성전문위원회 심의를 거쳐, 2018년 제6차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된 더함이 업무를 주관하며, 입주민들이 협동조합을 꾸려 출자하고 공공이 지원한다.

건축비 절감을 위해 건설사는 단순 도급형태로만 참여한다. 초기 임대료가 시세 대비 약 85% 수준이며, 2년마다 최대 5% 이내로 상승을 제한하고 있다. 임대보증금은 최소 7천만원부터 선택이 가능하고, 임대료선택형에 따라 최소 10만원의 월임대료로 최소 8년 간 안심하고 거주할 수 있다.

일반 아파트 대비 약 2.5배 면적의 커뮤니티 공간을 제공하고 입주자들이 시설이나 프로그램을 주체적으로 구성하고 마을 공동체를 이룰 수 있는 것도 위스테이의 차별점 중 하나이다.

견본주택‘커뮤니티하우스 마실’은 기존 모델하우스와 달리 다양한 소모임 활동 등 조합원 간 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된다.  

위스테이 지축은 공급세대 전체를 중소형 면적으로 구성했다. 채광을 극대화한 맞통풍 구조의 3~4bay 설계로 쾌적함을 더했으며 일부 타입을 제외하고는 파우더 및 드레스룸, 팬트리 등을 도입해 여유로운 수납공간을 배치했다.

단지가 위치한 지축지구 B7블록은 3호선 지축역을 도보로 이용 가능한 역세권 입지이다. 신분당선, 연신내역 GTX-A노선 등 개발에 따른 교통 여건 개선도 기대된다. 

도보거리에 유치원(예정), 초등학교(예정), 중학교(예정)가 위치해 교육환경도 우수하다. 또한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등이 개교 예정이고, 스타필드 고양, 은평뉴타운 등 복합쇼핑몰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위스테이 지축은 11월 28일(목)부터 30일까지 3일간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12월 1일(일)부터 12월 3일(화)까지 3일간 일반공급 청약 접수를 받는다.

청약신청 자격은 청약통장이 필요 없고 만 19세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청약 가능하다. 청약 신청 시 주택 소유 여부는 무관하며 입주 3개월 전 무주택세대구성원 요건을 갖추면 입주가 가능하다.

특별공급의 경우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별 월평균소득의 120% 이내의 청년, 신혼부부, 고령자로 청년은 만 19~39세 미혼, 신혼부부는 혼인기간 7년 미만, 고령자는 만 65세 이상이면 청약 가능하다.

특히 청년 특별공급의 경우 미혼의 자격으로 신청할 수 있도록 자격 요건을 넓혀 사회초년생들도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입주는 2022년 2월 예정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