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여행객 기준 가격과 데이터 사용량 비슷
다인 여행객은 데이터사용량, 휴대성 고려해 선택
유심은 공항수령, 택배의 방법으로 구매, 포켓와이파이는 공항 수령으로 대여 가능

출처 : 픽사베이, 해외여행지

[문화뉴스 MHN 박은상 기자] 해외여행을 가기 전 설레는 기분을 가지고 여행을 준비하는 것 또한 여행의 묘미라고 할 수 있다. 여행지를 설정해 이동경로를 구상하고, 숙박 예약을 하는 등 준비해야 할 것이 많지만 가장 빠뜨리기 쉬운 것은 유심, 포켓 와이파이 등 여행지에서 스마트폰 이용 방안이다. 많은 이들이 이를 까먹고 준비를 못 해서 공항에서 비싼 비용을 감수하고라도 부랴부랴 데이터 로밍을 신청하거나, 포켓 와이파이를 대여하곤 한다. 따라서 이를 미리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해외여행 시 가장 쉽게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은 로밍이다. 하지만 데이터를 조금만 사용해도 부과되는 금액이 엄청나서 대부분의 여행객은 유심칩이나 포켓 와이파이를 선택한다. 이 두 방법은 여행지, 기간, 인원에 따라서 장단점이 발생하기 때문에 선뜻 어느 것이 좋다고 판단하기는 힘들다.

출처 : 와이파이도시락홈페이지, 포켓와이파이 가격

가격의 경우 1인 여행객 기준 포켓 와이파이와 유심은 크게 차이가 없다. 특히 한국인 관광객이 많은 일본, 중국, 유럽 지역에서는 유심 가격이 포켓 와이파이가격보다 저렴하다. 또 데이터 제공량도 유사하고, 속도 면에서도 크게 차이가 없기 때문에 혼자 여행한다면 포켓 와이파이보다는 유심이 더 합리적인 선택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3인 이상의 여행이라면 가격 측면에서 포켓 와이파이가 더 합리적이다. 5일 정도의 단 기간 여행 시에는 이와 같은 차이가 크게 나타나지 않지만 미국이나 유럽 등 오랜 기간 여행을 하는 경우에는 십만원 단위의 비용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비용 절감을 우선순위로 한다면 포켓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것이 옳다. 그러나 공용으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주어진 데이터량이 다소 적을 수 있다. 유럽의 경우 1일 2GB 정도의 데이터를 제공하는데 4명이 사용할 경우 이미지, 동영상 데이터가 많은 SNS, youtube 등의 사용은 제한될 수밖에 없다. 또 포켓 와이파이는 충전을 주기적으로 해야 하며 매번 들고 다녀야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하기 때문에 위와 같은 점들을 모두 고려해 합리적인 선택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주요기사

유심은 택배, 공항에서 직접 수령의 방법으로 구매 가능하며, 포켓 와이파이는 미리 신청 후 공항에서 수령 가능하다.

-----

해외여행시 유심과 포켓와이파이, 어느 것이 합리적인 선택일까? 구매 방법은?

1인 여행객 기준 가격과 데이터 사용량 비슷
다인 여행객은 데이터사용량, 휴대성 고려해 선택
유심은 공항수령, 택배의 방법으로 구매, 포켓와이파이는 공항 수령으로 대여 가능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