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야놀자프로그램중 '맛있는 타악기만들기' 진행사진

클래식콘텐츠기업 오르아트가 책이랑놀이랑도서관에서 미취학아동대상으로 소리체험활동 '소리야 놀자'를 진행했다. 오르아트에서 기획, 개발한 체험음악교육 ‘소리야 놀자’는 어린이클래식 문화프로그램으로 아이들이 악기와의 첫 만남을 아름답게 기억될 수 있게 하는 것이 핵심이다. 

학습과 교육으로 배우는 음악이 아닌 ▲ASMR을 통한 미술융합프로그램, 소리추리게임으로 소리와 친해지기 ▲바이올린 키트로 나만의 악기를 만들며 악기연주원리를 이해하기 ▲빨대를 이용한 업사이클링 악기제작을 통해 소리 나는 원리를 이해하는 생활 속 소리만들기 ▲아동별 감성유형검사를 통한 음악적 성향과 교육팁, 개인별 추천악기와 활동 등 소리를 보고, 듣고, 만지고, 즐기면서 자연스럽게 악기와 친구가 되고 음악과 가까워질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놀이를 통해 소리를 찾아가는 과정 속에서 스스로 성장하고 즐거울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 ‘소리야 놀자’는 클래식접근이 힘든 유아동을 위한 클래식공연까지 선보이며 성황리에 마쳤다. 

'소리야 놀자'를 기획개발한 오르아트의 박설란, 박승은 대표는 "저희는 아이들에게 악기를 가르치지말라고 말씀드린다. 악기는 소리를 내기 위한 소도구이지, 소리나 음악에 흥미가 없는 아이들을 악기를 가르치면서 예술을 접하게 하지 않는다. 소리를 보고, 듣고, 만지며 아이들에게 가장 자연스러운 활동인 놀이를 통해 아이들이 풍부하고 다양한 음악적경험으로 성장하게 하는 것이 소리야놀자의 목적이다"라고 전했다. 

오르아트는 클래식을 기반으로 새로운 문화놀이를 만들어가는데 목적을 두고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개발하는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연 100회 이상 지역, 기관사업을 통해 대중에게 클래식을 친숙하게 전달하고 있으며 2018 문화예술공공구매시장상품서비스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한편, ‘소리야 놀자’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후원하는 ‘2019 신나는예술여행’ 사업을 통해 도서문화프로그램으로 선정되었고, 조원도서관, 상림마을도서관, 소리마을도서관등 16개 지역 아이들과의 만남이 진행 중에 있다. 

신나는 예술여행은 문화기반이 부족한 곳에 문화예술공연을 제공하는 대국민 문화향유증진사업으로, 더 많은 국민이 더 많은 문화적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들을 마련하고 있다. 소리야놀자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 및 참여요청은 오르아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