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제이헬스케어, IPO주관사 선정 임박에 관심 집중

한국콜마가 인수한 씨제이헬스케어의 상장 주관사의 결정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가운데 어느 곳이 최종적으로 선정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해 2월 씨제이헬스케어를 인수한 한국콜마는 재무적 투자자들의 자금회수 등을 위해 기업상장(IPO)를 결정, 주간사 선정 작업을 이르면 이번주 중으로 마무리가 될 예정이다. 

씨제이헬스케어를 인수한 한국콜마 관계자는 2일 "관심있게 보는 곳이 있다고 하더라도 공개적으로 언급하긴 어려운 상황"이라며 "이달 초 주간사를 결정할 예정인 것은 맞다"고 말했다.

앞서 한국콜마는 국내 사모펀드(PEF) 운용사인 H&Q코리아, 미래에셋자산운용PE, 스틱인베스트먼트 등과 4자 컨소시엄을 형성해 씨제이제일제당으로부터씨제이헬스케어 지분 100%를 인수했다. 지분 인수는 한국콜마의 자회사 씨케이엠을 통해 이뤄졌다.    

씨제이헬스케어의 IPO 주간 우선협상대상자(숏리스트)로 선정돼 프리젠테이션을 마친 곳으로는 미래에셋대우,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 KB증권, 신한금융투자, JP모간 등 총 6곳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씨제이헬스케어의 가치평가로 1조5000억~2조원의 사이를 제시했다.

한국콜마의 관계자는 "공동 주간사를 선정할 가능성이 높지만, 이것 역시 현재 확정하기는 어렵다"며 말을 아꼈다.

일각에선 씨제이헬스케어가 재무적 투자자의 자금회수를 돕기 위해 IPO에 나선 만큼, 주관사 선정에 재무적 투자자들의 의견이 영향을 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FI(재무적 투자자)로 참여했던 H&Q, 미래에셋운용PE, 스틱인베스트먼트 등은 공모와 이후 주가를 위해 외국계 중 유일하게 프리젠테이션을 마친 JP모간의 합류를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FI지분이 절반에 가까운 만큼, 이번에 선정되는 주관사에 외국계 증권사가 포함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분석했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미래에셋대우의 경우 간접투자 지분 때문에 단독 대표는 불가능 하다"고 말하며 "씨제이헬스케어의 딜 규모를 고려하면 2곳이 선정될 가능성도 높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