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g
#오펀

[문화뉴스] 당신이 지난 밤에 꾸었던 꿈은 무슨 색인가? 

 
꿈을 선명하게 기억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꿈을 아주 몽롱하게 기억하는 사람이 있다. 선명하게 기억하는 사람들은 꿈의 색깔들을 주로 기억하는 반면 기억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흑백 화면처럼 뿌연 느낌만을 기억한다. 색깔이 있는 꿈과 흑백 꿈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 
 
사람의 수면은 다섯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1,2단게는 얕은 수면, 3,4 단계는 깊은 수면, 5단계는 의식을 정리하고 정신적인 피로를 회복시키는 '렘 수면' 단계이다. 
 
정상적인 꿈은 '렘 수면' 단계에서 이뤄지며 이 때 꾸는 꿈은 '흑백'의 꿈이다. 만약 당신이 잘 기억나지 않고 이미지가 선명하지 않은 흑백의 꿈을 꾸었다면 정상적으로 수면을 잘 취했다는 뜻이다.  
 
반면 생생하게 기억나면서 색깔이 살아있는 컬러 꿈은 1,2 단계 '얕은 수면' 상태에서 꾸는 꿈이다. 이 때 꾸는 꿈이 잘 기억나는 이유는 깊은 수면과 렘 수면 단계로 진입하지 못하고 얕은 수면상태에 꾸는 꿈이기 때문에 생생하게 기억이 나게 된다. 
 
따라서 꿈이 생생하게 기억나면서 꿈의 색깔이 '컬러'였다면 수면을 제대로 취하고 있지 못한다는 뜻이다. 한 수면 전문의는 "깊은 잠을 자지 못하는 사람이 자극적인 꿈을 꾸고 컬러 꿈을 꿔 오랫동안 기억한다"고 설명했다.  
 
또 컬러 꿈이 지속된다면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을 필요가 있다. 꿈을 생생하게 기억하는 것은 그 사람이 건강하지 못한 상태일 확률이 높으며 보통 정신적으로 불안하거나 우울증이 있는 사람, 불면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컬러 꿈을 꾸는 경우가 많다. 
 
문화뉴스 콘텐츠에디터 이누리 press@mhns.co.kr

주요기사

 
Tag
#오펀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