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태권도 육성과 태권도 교육・연수 기능 강화
청소년과 성인층이 수련하는 생활태권도 활성화
태권도원을 태권도 수련·체험 중심지로 육성
재외문화원・공관과의 협업을 통한 태권도 문화교류사업 확대

출처=연합뉴스

 

[문화뉴스 MHN 이은비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는 12월 6일(금), 태권도의 체계적 보존과 진흥을 위한 ‘제3차 태권도진흥기본계획’을 발표했다. 문화를 중심으로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정책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두고 ▲ 자랑스러운 태권도, ▲ 평생 즐기는 태권도, ▲ 지속 성장하는 태권도, ▲ 세계와 함께하는 태권도라는 추진전략 4개와 핵심 정책과제 13개를 마련했다.

제3차 태권도진흥기본계획은 「태권도 진흥 및 태권도공원 조성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른 법정 계획으로서, 지난해 6월 문체부가 대한태권도협회, 국기원, 세계태권도연맹, 태권도진흥재단과 함께 발표한 ‘태권도의 미래 발전 전략과 정책과제(부제: 태권도 10대 문화콘텐츠 추진 방안, ’18~’22)’를 토대로 태권도 내외부의 혁신 요구, 제4차 산업혁명 등 태권도를 둘러싼 대내외 환경 변화, 태권도 인식 및 국내외 태권도산업 실태 조사 결과 등을 보완해 수립했다.

문체부는 태권도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재미있는 태권도를 만들기 위한 기술적・제도적 지원과 함께, 태권도 교육・연수 기능 강화와 승품단 심사제도 개선을 통해 태권도의 가치를 회복하고 태권도의 강점을 살린다.

2020년도에 준공되는 태권도원 상징지구를 태권도 성지를 상징하는 대표시설로 운영한다. 상징공간에 걸맞은 수련・의식・전시 프로그램 등을 마련하고, 태권도 실력과 도덕성을 겸비한 ‘태권도 대사범(Grand Master)’을 지정*해 대사범과 함께하는 수련 프로그램 운영, 태권도를 통한 심신 단련과 마음의 평화를 주는 가칭 ‘태권스테이’를 시행한다.

출처=문화체육관광부

또한, 문체부는 생활태권도를 활성화하고 태권도를 소재로 한 다양한 태권도 문화콘텐츠를 육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여성, 어르신 등 성인에게 적합한 태권도 프로그램을 개발해 공공체육시설, 지역 내 문화센터, 노인복지센터 등 다양한 시설에 보급하고,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단위로 지역 태권도 단체와 함께 여성 및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는 여성‧어르신 전문 태권도 도장 운영을 시범사업으로 추진한다.

교육부(장관 유은혜), 여성가족부(장관 이정옥)와 함께 중‧고등학교 학교스포츠클럽이나 방과 후 학교 스포츠 활동에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 지원하고, 학교밖 청소년의 자기계발을 위한 태권도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군 태권도 활성화를 위해 군 태권도 지도 프로그램, 교관의 태권도 교육 연수 등도 지원한다.

장애인들이 차별 없이 태권도 교육을 받고 수련할 수 있도록 장애 유형별 수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장애인 태권도 지도자 양성, 장애인 태권도 교실 운영 등, 장애인 생활태권도를 보급한다. 다문화가정, 저소득층, 차상위 계층 청소년을 대상으로 태권도 문화체험 프로그램 지원도 확대해 사회적 약자들의 태권도 참여 기회를 넓혀나갈 계획이다.

문체부는 그동안 ‘태권도 미래 발전전략과 정책과제’ 후속조치로 태권도 단체와 함께 세부 실행계획들을 차질 없이 추진해왔다. 태권도 전문가로 ‘태권도 제도개선 특별전담팀(TF)(4개 분과/’18년 8월~12월)’을 구성‧운영하고, 공청회와 인터넷 생중계 등을 통해 태권도계가 스스로 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전자호구 기능개선 연구개발(R&D) 과제 기획, 태권도의 디지털 자료전산화(아카이브) 구축,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체험시설 구축, 태권도 소재 문화콘텐츠(게임, 웹툰) 제작 지원 등 태권도 문화콘텐츠 사업도 새롭게 발굴해 추진하고 있다.

문체부는 앞으로도 태권도 현장과 소통하고 태권도 단체 협의체를 구성하여 태권도 단체와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일반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태권도 제도 개선 마련과 사업 추진으로 태권도 국정과제의 완성도를 높여갈 계획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올해 시범적으로 태권도에 대한 인식조사를 실시했는데, 2020년도 정부예산에 처음으로 태권도 산업실태 조사비가 반영되었다.”라며 “태권도 현장의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정책을 정교하게 다듬어 실효성 있게 추진하겠다.”라고 전했다.
-----
재미있는 태권도 육성과 태권도 교육・연수 기능 강화
청소년과 성인층이 수련하는 생활태권도 활성화
태권도원을 태권도 수련·체험 중심지로 육성
재외문화원・공관과의 협업을 통한 태권도 문화교류사업 확대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