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일 뉴질랜드 여행 주요 관광지 화이트섬 화산 폭발, 실종자 부상자 다수 속출
우리나라 백두산, 한라산, 울릉도 화산 폭발 가능성에 재난대비 행동요령 숙지 필요

출처:Katee Shanls/NZME via AP/연합뉴스, 뉴질랜드 화이트섬 화산 폭발해 부상자들 구급차에 옮겨지는 모습

[문화뉴스 MHN 박은숙 기자] 지난 9일(이하 현지시간) 뉴질랜드 주요 관광지인 '화이트섬'에서 화산이 폭발해 부상자들이 대기 중인 구급차로 옮겨지고 있다.

'화이트섬'은 뉴질랜드 북섬의 동쪽 해안 48Km 플렌티만에 위치하고 있는 화산섬으로, 마오리어로 극적인 화산을 뜻하는 '와카아리(Whakaari)'라고도 불린다. 뉴질랜드에서 유일하게 바닷속에서 화산 활동이 있고 지구상에서 사람이 가장 가까이 접근할 수 있어 많은 전세계 관광객들이 끊이지 않고 있다.

뉴질랜드 언론들은 이날 오후 2시 30분경 분화 당시 화이트 아일랜드 투어 보트 등 100여 명 정도가 섬 내부에 있었던 것으로 보여진다며, 섬에 있던 많은 관광객들이 실종되고 부상당해 두 대의 구조용 헬리콥터가 출동한 상태라고 전했다.

분화 후 뉴질랜드 국가 비상사태 관리위원회는 두 번째로 높은 4등급의 화산 경보를 발령했고, 이번 분화는 완만한 수준이나 섬 인근 지역은 위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출처:GNS Science via AP/연합뉴스, 지난 9일 오후 2시 30분경 뉴질랜드 화이트섬화산 폭발하는 모습

한편 우리나라 국내 화산들은 대부분 오래 전에 폭발한 뒤 활동이 없어 대부분 관광지로 이용되고 있지만 여전히 화산 폭발에 대한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백두산은 한반도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 높이는 해발 2744m이며 정상에 함몰로 생긴 칼데라 ‘천지’가 있다. 고려시대인 946년과 947년에 대규모 분화가 있었고, 마지막 분화는 1903년에 발생했다. 

한라산 역시 약 180만 년 전부터 1002년, 1007년까지의 화산활동으로 만들어진 활화산으로, 높이는 1950m이며 정상에는 화구호인 ‘백록담’이 있다. 주변에 360여 개의 단성화산(오름)이 있고, 해안까지 흘러내린 용암이 만장굴, 협재굴 등 120여 개의 용암굴이 만들어졌다.

울릉도는 수심 2000m 바다에서 용암이 불출하여 해발 984m까지 솟은 화산섬으로, 섬 전체가 하나의 화산체여서 경사가 급하고 중앙에 칼데라와 그 안에 알봉이라는 또 하나의 화산이 형성되어 있는 이중화산이다.

화산이 폭발하면 대부분의 피해는 화산재에 의해 발생한다. 화산재가 계속 내리면 주변을 덮어 대기오염을 초래하고 화산재가 쉽게 대기 중으로 날아올라 건강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태양이 가려져 이상저온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고, 대규모 정전사태와 항공운항이 통제될 수 있다. 화산 호수 아래층에 압축돼 있던 이산화탄소가 확산되면 일대 생명체 다수가 질식할 우려도 있다.

이에 화산 폭발 등 재난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방진 마스크와 방호 안경, 최저 3일분의 충분한 식수, 라디오와 배터리, 화산재 방지에 필요한 테이프와 랩, 휴대용 손전등, 의약품과 구급함 등의 물품을 미리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화산재가 낙하되기 전 문틈이나 환기구는 물을 묻힌 수건으로 막고 창문은 테이프로 막는다. 배수로가 화산재로 막히지 않도록 낙수받이나 배수관을 지붕 홈통으로부터 분리한다. 

화산재가 낙하하면 가급적 실내에 머무르며 TV나 라디오로 재난방송을 청취한다. 실외에 있을 경우에는 마스크나 손수건, 옷 등으로 코와 입을 막고 자동차나 건물 안으로 신속히 대피한다. 각막 손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콘텍트렌즈는 착용하지 않는다. 물에 화산재가 들어 있어도 대부분 건강에는 큰 지장은 없다.

화산재 낙하 후에는 고글과 마스크를 착용하고 가전제품은 청소하기 전에 전원을 차단한 후 실내·외 공간을 깨끗하게 청소한다. 수거한 화산재는 튼튼한 비닐봉지에 넣어 지정된 장소에 버리고 화산재가 날리지 않도록 물을 가볍게 뿌리거나 젖은 걸레를 사용한다. 화산재에 물을 많이 뿌리면 단단한 덩어리가 되므로 주의한다.

-----

[MHN 세계] 뉴질랜드 여행 관광지 화이트섬 화산 폭발, 재난대비 행동요령은?

지난 9일 뉴질랜드 여행 주요 관광지 화이트섬 화산 폭발, 실종자 부상자 다수 속출
우리나라 백두산, 한라산, 울릉도 화산 폭발 가능성에 재난대비 행동요령 숙지 필요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