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29일(금)부터 오는 3월 29일(일)까지 아트스페이스 광교에서 전시 '뜻밖의 초록을 만나다' 展 개최

출처: 수원시립미술관, 전시 '뜻밖의 초록을 만나다' 展 포스터

[문화뉴스 MHN 오윤지 기자] 수원시립미술관이 전시 '뜻밖의 초록을 만나다' 展 진행 소식을 전했다.

 

전시 '뜻밖의 초록을 만나다'는 신도시 광교가 품은 호수공원을 배경으로 현대인과 도심 속 자연과의 관계를 회화, 설치, 사진, 미디어 작품으로 각기 다른 개성으로 해석한 전시다. 이번 전시에 참여한 구성수, 김유정, 김원정, 김지수, 박지현, 박혜원, 변연미, 손채수, 이명호, 임종길, 최수환 등 총 11명의 작가들은 광교의 도시 생태적 특징에 대한 연구와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 곁에 머물러있지만 깨닫지 못했던 자연에 대해 생각해 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번 전시는 제3개의 섹션으로 나누어 진행한다. 첫 번째 섹션 '초(草)'는 단순한 풀의 의미를 넘어 생태와 환경을 아우르는 확장된 개념으로의 초록을 바라본다.

 

김원정의 '유연한 경계(2019)'는 호수공원에서 서식하는 억새와 물억새를 동그란 달 모양의 스크린에 띄워 도심과 자연을 이루는 구성요소에 대한 새로운 재인식의 경험을 제공한다.

 

손채수의 '빛가람-달 앞에 서면 달 뒤요, 달 뒤에 서면 달 앞이라(2019)'는 광교 호수공원과 팔달산 생태를 구성하는 동물의 연구를 통해 현재 멸종했거나 보호종인 동물들의 모습을 황토를 입힌 천에 그려내 경각심을 이끌어낸다.

 

박지현의 '빛-사이-무늬_한지, 비단 및 자연식물(2019)'은 반투명한 비단에 광교 주변에서 수집된 자연물을 이용해 호수공원의 풍경을 이루는 빛과 사물의 관계를 보여주며 한 폭의 정원 같은 느낌을 자아낸다.

 

변연미의 '스펙트럼 숲(2019)'은 커다란 캔버스 위에 아크릴과 커피가루를 이용해 역동적인 힘이 느껴지는 숲의 생명력을 표현했다.

이어 두 번째 섹션 '록(綠)'은 녹색으로 정의되는 자연을 의미한다. 자연을 부조, 사진, 혹은 그 속의 냄새를 수집하는 방법 등을 통해 편집된 상태에서 자연과 대면하고, 인간이 자연을 정의하는 방식을 확인할 수 있다.

 

구성수의 '흑백사진(2019)'은 과거 19세기 활용되었던 과거의 사진 촬영 및 인쇄 기법을 재현해 광교의 과거, 현재 그리고 다양한 자연물을 보여준다.

김지수의 '냄새채집(2019)'은 광교 일대의 숲, 습지, 정원 등의 다양한 공간의 냄새를 채집하는 과정을 사진, 영상, 설치, 드로잉으로 보여준다. 이 여정은 작가가 세상과 교감하는 방식으로 식물, 사람이 냄새로 모이고 흩어지며 연결된다는 냄새 연결망을 의미한다.

 

이명호의 '하찮은 것들(2019)'은 피사체 뒤에 캔버스를 드리워 재현에 얽인 이야기 작업 '사진-행위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작은 캔버스를 풀 따위의 하찮은 것들 뒤에 드리움으로써 자연에 묻힌 것들이 제 모습을 드러내도록 했다.

 

최수환의 'R274_커스텀 소프트웨어(2019)'는 광교의 물결을 알고리즘을 통해 가상현실로 옮긴 것으로 시각화되고 단순화된 풍경을 볼 수 있다.

 

마지막 섹션 '만나다'에서는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대해 다룬다. 생태학적 범주 안에서 현대적인 방식으로 마주한 두 동등한 주체들의 공존 방식을 재조명해 삶의 공간 속 자연들을 마주하고 그 안에서 앞으로 지속적인 유지와 발전의 가능성을 찾아본다.

 

박혜원의 '모수국(母水國)(2019)'은 광교 시민들과 함께 채집한 식물, 열매, 버려진 물건 등으로 우리의 미래가 될, 현재의, 과거가 되어버린 생태들을 붉은 실로 엮어 시각화했다.

 

임종길의 '광교-숲(2019)'은 광교 호수를 중심으로 주변에 살고 있는 나무와 풀들 그리고 그 속에 살고 있는 동물들을 장지 배합지 위에 먹과 혼합재료로 제작하여 서로의 존재가 전체를 구성하는 일부임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김찬동 수원시립미술관장은 "이번 전시를 통해 쉽게 지나칠 수 있는 주변의 환경을 새롭게 인식하며 자연을 예술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전시 '뜻밖의 초록을 만나다' 展은 지난 11월 29일(금)부터 오는 3월 29일(일)까지 아트스페이스 광교에서 진행된다.

-----

예술적인 시각으로 바라본 자연, 전시 '뜻밖의 초록을 만나다' 展

지난 11월 29일(금)부터 오는 3월 29일(일)까지 아트스페이스 광교에서 전시 '뜻밖의 초록을 만나다' 展 개최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