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동남아 정상, 박항서 연봉, 박항성 재계약, 역대 국가대표 감독 연봉

출처 : 연합뉴스, 베트남 국가대표 박항서 감독 연봉, 박항서 감독 재계약, 벤투 감독 연봉

[문화뉴스 MHN 김인규 기자]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 22세 이하 축구대표팀은 10일(현지시간) 필리핀 마닐라 리살 메모리얼 스타디움에서 진행된 '2019 동남아시아게임(SEA Game)' 축구 결승전에서 인도네시아를 상대로 3대1로 승리했다.

이날 경기로 베트남 축구 대표팀은 60년 만에 동남아시아게임 우승을 기록했다.

이날 박항서 감독은 리드를 잡고 있는 상황에서 후반 30분 인도네시아의 거친 플레이에 대해 주심에게 격렬히 항의로 퇴장을 당하기도 했지만, 마지막까지 선수들을 집중하게 만들었다.

베트남의 '쌀딩크'로 불리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박항서 감독의 연봉은 지난달 재계약 전까지 세후 2억8000만원 정도로 알려졌다.

하지만, 박항서 감독은 활약을 인정 받아 지난 11월 베트남과 감독직을 최장 3년으로 재계약했다. 인상 연봉액이 공개될 경우 부정적인 영향을 우려해 양측이 비공개하기로 결정하며, 정확한 연봉은 공개되지 않았다.

이에 지난달 9일 베트남 현지언론인 일간 '뚜오이재'는 박항서 감독의 재계약 연봉이 약 96만 달러(약 11억 1천만원) 정도라고 보도했다. 이는 태국 국가 대표팀을 이끄는 니시노 아키라 감독의 연봉 약 95만달러와 비슷하다고 보도했다. 박항서 감독의 연봉은 현금으로 세후 60만 달러(약 6억9천만원)을 받고 주거지와 차량, 항공권, 소득세 등을 추가로 지원받는다고 보도했다.

박항서 감독은 "베트남 대표팀에서 이뤄냈던 성과는 혼자서 이룬 것이 아니고 대표팀 모든 구성원들이 하나의 목표를 향해 나아갔기 때문에 이뤄낸 결과"라며 "이사랑에 대한 보답은 더 강한 팀을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 연합뉴스, 베트남 국가대표 박항서 감독 연봉, 박항서 감독 재계약, 벤투 감독 연봉

박항서 감독의 연봉과 더불어 대한민국 국가대표 감독인 파울루 벤투 감독의 연봉은 약 200만유로(약 25억)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역대 대한민국 국가대표 감독직의 연봉을 알아보면 신태용 감독이 약 5억  6000만원 정도인 것으로 추정되며, 울리 슈틸리케 감독은 약 15억을 받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출처 : 연합뉴스, 베트남 국가대표 박항서 감독 연봉, 박항서 감독 재계약, 벤투 감독 연봉

또한, 홍명보 감독은 약 8억원을 받았던 것으로 추정되며 가장 큰 사랑을 받았던 히딩크 감독은 연봉이 약 100만달러 정도로 추정되고 있다.
---

베트남 동남아시안게임 우승, '박항서' 감독의 재계약 연봉은? 벤투 감독과 비교

베트남 동남아 정상, 박항서 연봉, 박항성 재계약, 역대 국가대표 감독 연봉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