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명의], 당신이 숨이 차는 이유, 심부전
  • 주현준
  • 승인 2019.12.12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부전이란 심장의 구조적 또는 기능적 이상으로 인해 심장이 혈액을 받아들이는
충만 기능(이완 기능)이나 짜내는 펌프 기능(수축 기능)이 감소하여 신체 조직에
필요한 혈액을 제대로 공급하지 못해 발생하는 질환군을 말한다.
*방송일시 : 2019년 12월 13일 (금) 밤 9시 50분, EBS 1

일상생활을 하다가도, 잠을 자다가도 갑자기 숨이 가쁘다!

숨찬 증상으로 인해 조금만 활동해도 쉽게 피로해져 삶의 질을 떨어트린다.

뜻밖에도 심장에 이상이 생긴다면 숨이 차는 증상이 생길 수 있다.

심장 기능에 이상이 생기는 심부전.

협심증, 심혈관질환, 고혈압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심부전이 생길 가능성은 아주 높다. 더 무서운 점은 급성 심부전 환자의 2년 사망률은 27.6%로 5년 내 대장암 23.7%, 위암 25.6%보다 더 높다는 것이다! 따라서 ‘심장병의 종착역’이라 불린다.

숨이 찬 증상으로 자칫 위험해 질 수 있다. 어느날 갑자기 숨이 찬 증상을 겪은 사람들.

호흡곤란으로 인한 고통과 죽음이라는 두려움에서 벗어날 방법은 없을까?

EBS 명의에서 <당신이 숨이 차는 이유, 심부전> 편에 심부전이 생기는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심부전 왜 생기는 걸까?

심부전은 심장 기능에 이상이 생겨 몸 전신에 혈액을 공급해주지 못하는 상황이다.

심부전의 원인 질환은 다양하다.

심근경색, 협심증을 말하는 관상동맥질환이나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 심장판막질환 등이 심부전의 주요 원인이다.

평지를 걷는 것도 너무 힘들다는 김복진 환자는 2분 동안 걷는 것도 쉽지 않다.

문제는 고혈압! 약물치료로 숨이 차는 증상은 완화가 됐지만 언제라도 증상이 악화 될 수 있는 상황이다. 고혈압과 같은 대사질환은 심부전을 악화시킬 수 있는 위험요인 중 하나다. 그렇다면 대사질환과 심부전은 어떤 연관이 있을까? 심부전의 원인 질환에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숨이 차는 고통, 삶의 균형을 무너뜨리다.

3년 전부터 숨이 차는 고통 때문에 약을 먹었다는 환자

누우면 생기는 고통 때문에 5일을 뜬 눈으로 밤을 보내 일상생활조차 불가능하다.

심장 기능이 많이 떨어져 있는 상태고 약을 계속 복용중이지만 큰 호전이 없는 상태.

김상규 님의 심장은 찌그러진 모양과 같이 뛰고 있어 결국 박동기 시술을 받기로 했다. 박동기 시술은 심장 양쪽에 전선을 넣고 전기 자극을 줘 심장이 정상적으로 뛸 수 있게 도와준다. 과연 박동기 시술을 받은 김상규 님은 숨이 차는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박동기 시술 외에 심부전의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당신이 숨이 찬 이유, 심부전> 편에서 심부전의 원인과 치료에 대해 심장내과 하종원 교수와 함께 알아본다.

---------

#심부전증, 부정맥, 협심증, 만성심부전증, 울혈성 심부전, 심부전 치료, 급성심부전

주요기사


 
MHN 포토
영화
미술·전시
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