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 "전문직 욕심 생겨" 변리사는 어떤 직업?
변리사, 연평균 5억원이 넘는 연봉받는 것으로 알려져

출처: TV조선, '연애의 맛3' 김현진이 준비중인 변리사는?-변리사 하는 일, 시험, 연봉

[문화뉴스 MHN 신유정 기자] '연애의 맛3'에서 윤정수의 마음을 받아준 소개팅녀 김현진의 직업에 관한 시청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변리사가 포털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며 화제가 되고 있다. 

'연애의 맛' 첫 출연 당시 김현진은 자신의 직업에 대해 학생들에게 수학, 과학을 가리키는 강사라고 밝히면서 좀더 안정적인 직업을 갖기 위해 전문직 변리사 공부를 하고있는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변리사의 업무는 크게 산업재산권 출원 대리 업무와 산업재산권 분쟁에 관한 심판 및 소송 대리로 구분할 수 있다. 최근에는 경영 상담·자문 등 지식재산 전문가로서의 역할도 확대되고 있다.

변리사가 되는 방법은 크게 2가지로, 특허청에서 시행하는 변리사 시험에 합격하거나 변호사 시험에 합격해 변리사로 등록하는 방법이 있다.

변리사 시험은 만 20세 이상이면 학력·성별·나이의 제한 없이 누구나 응시할 수 있다.

 

출처: 큐넷 홈페이지, '연애의 맛3' 김현진이 준비중인 변리사는?-변리사 하는 일, 시험, 연봉

시험은 1차와 2차로 나눠진다. 산업재산권법, 민법개론, 자연과학개론, 특허법, 상표법, 민사소송법 등의 과목을 시험 본다. 이는 지식재산권과 관련된 전문분야의 업무를 수행하는 만큼 관련 법규는 물론이고 생물·화학·전자·기계 등 특허 대상 분야에 대한 해박한 지식도 요구됨에 따른 것이다.

1차 시험은 객관식으로 매 과목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득점한 자 중에서 전 과목 총득점에 의한 고득점자 순으로 결정한다. 2차 시험은 논술형으로 매 과목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득점한 자를 합격자로 결정한다.

시험에 합격하면 대한변리사회에서 2개월을, 특허사무소(기업체 지식재산팀, 연구소 등)에서 10개월 등 총 1년간의 수습기간을 거쳐야 한다.

변리사 연봉은 수습이면 5500만원대로 연차가 증가하면 500만원씩 상승하며, 기업의 재산권을 다루는 만큼 연평균 5억원이 넘는 연봉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첨단기술의 발달과 함께 지식재산권의 창출 및 보호에 변리사의 역할은 날로 커지고 있다. 변리사의 핵심 업무인 특허 출원과 특허 관련 심판 청구 및 처리 건수도 매년 증가하는 추세다.

-----

김현진, "전문직 욕심 생겨" 변리사는 어떤 직업?
변리사, 연평균 5억원이 넘는 연봉받는 것으로 알려져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