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일 오전 7시 20분부터 새해 일출 북한산 시단봉에서 개최
서울 강북구 일출행사

[서울 강북구] 북한산 시단봉에서 새해 첫 아침 연다…1월 1일 해맞이 행사

[문화뉴스] 강북구가 2020년 1월 1일 북한산 시단봉에서 경자년 해맞이 행사를 개최한다.

주민 화합을 도모하고 새로운 희망을 기원하기 위한 해맞이는 오전 7시 20분부터 시작된다.

기원문 낭독, 일출 카운트다운, 만세삼창 등 떠오르는 태양을 마주하며 한해를 설계해 볼 수 있다. 해발 610m인 시단봉은 북한산 대동문과 동장대 중간에 위치한다.

서울의 대표 해맞이 명소로 꼽히는 이곳은 탁 트인 시야를 확보할 수 있어 조망이 좋기로 이름난 곳이다. 날씨가 좋을 때면 멀리 굽이치는 한강도 눈에 들어온다.

시단봉은 등반객이 자주 이용하는 대동문길로 가면 약 1시간에서 1시간 30분만에 도착할 수 있다. 북한산둘레길탐방안내센터, 진달래능선, 대동문에 이르는 경로다.

안내센터는 버스정류장에서 3분 거리다. 탐방로를 따라 애국선열묘소가 자리하는데 여기를 지나 산길에 오르면 능선에 접어들게 된다. 능선이 약 40분간 이어지다 대동문이 나온다. 시단봉은 대동문에서 약 100m 거리다.

이외에도 우이동 봉황각 어귀에서 시작해, 고향산천, 소귀천을 경유하는 코스가 있다.

새해 첫날 예상 일출시간은 7시 47분이다. 일출 20분 전까지 시단봉에 집결하면 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구는 방한복, 헤드렌턴, 아이젠 등 겨울철 새벽 산행 채비를 꼼꼼하게 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박겸수 강북구청장은 “수도 서울의 진산 북한산 시단봉에서 맞이하는 새해 첫날은 더욱 뜻깊은 시간이 될 것”이며 “한해를 마무리하며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자리에 구민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