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위 '어벤져스:엔드게임' 노 스포일러 캠페인 '타노스'
2위 먼지가 된 '정준영'
3위 '설리'
4위 강남의 현실 '스카이캐슬'
5위 어쩌다 '한글날'

구글 2019 올해의 검색어

[문화뉴스 MHN 이성훈 기자] 올 해 세계 최대 검색 포털 'Google'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키워드 10개를 공개했다. 1위는 어벤져스의 대표 빌런 '타노스', 2위부터 5위는 각각 '정준영', '설리', '스카이캐슬', '한글날'이 차지했다. 이 검색어들은 2019년 한해 어떤 트렌드를 이끌어왔을까?

지금부터 2019년 한해의 트렌드를 이끌었던 키워드에 대해서 하나씩 살펴보고자 한다.

 

타노스 출처 = 어벤져스 엔드게임

1위 타노스

2019년 4월 24일 세계를 강타한 '어벤져스: 엔드게임'이 개봉했다. '어벤져스: 엔드게임'은 개봉 3일 만에 300만 관객을 동원하고, 관객 수 1393만이라는 어마어마한 기록 세웠다. 집계된 관객 수는 개봉 전부터 관객들의 기대가 엄청났음을 보여주었다. 기대가 컸던만큼 관객, 제작진, 배우들 모두 스포일러를 염려했다. 따라서 '어벤져스: 엔드게임'이 개봉되었을 때, 제작진, 배우를 비롯한 모두가 'No spoiler' 캠페인을 열어 '어벤져스: 엔드게임'의 호기심을 더욱 자극했는데, 이때 'Google'에서도 이 스포일러 캠페인에 동참했다.

구글에서 '타노스'를 검색하면 타노스 텍스트 우측에 인피니티 건틀렛 일러스트 그림이 있다. 이 건틀렛을 클릭하면 해당 구글 페이지의 절반이 먼지처럼 사라지는 '이스터 에그'를 발견할 수 있다. 이는 구글에서 우주 최강 빌런 타노스(조쉬 브롤린)도 인터넷에 퍼지는 스포일러를 제거한다는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서 만든 것이라고 한다. '어벤져스: 엔드게임'의 스포일러를 막기 위한 구글의 이스터에그로 '타노스'가 검색어 1위를 차지했다.

 

정준영 출처 = 연합뉴스

2위 정준영

정준영 이 세 글자는 2019년을 가장 들썩이게 했던 키워드가 아닌가 싶다. 정준영은 빅뱅의 승리와 함께 버닝썬 게이트 공범으로 집단 성폭행과 성관계 불법 촬영 및 유포로 세상에 충격과 공포를 안겨주었다. 2019년 3월, 정준영은 빅뱅의 멤버 승리와 함께 있는 단체 대화방에서 불법 성관계 영상을 촬영하고 이를 유포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정준영은 위 모든 사실을 시인하고 사과문과 함께 연예계 활동을 은퇴를 선언했다. 이후 정준영은 모든 방송사의 출연 정지 연예인 명단에 등재되었다. 결국 성폭력 범죄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위반 등의 혐의로 기소된 정준영은 올해 11월 29일, 징역 6년의 실형을 선고받게 되었다.

 

(좌) 구하라, (우) 설리
출처 = 구하라 인스타그램

3위 설리

2019년은 특히나 대중문화계에 안타까운 해로 남는 해이다. SM엔터테인먼트의 f(x)의 멤버로 활동해 선풍적인 인기를 끌다가, 배우로 활동하기 위해 그룹을 탈퇴한 설리. 설리는 대중의 인기를 한 몸에 받고 있었다. 하지만 설리는 전형적인 아이돌상 컨셉을 거부하고 자신을 내비쳤다. 인스타그램 라이브 방송, 게시글을 통해 그녀는 지속적으로 자신의 목소리를 냈고, 몇 배의 비난, 악플을 받았다. 

설리는 자신과 여성을 향한 사회적 편견과 맞섰다. 여성 인권에 대한 소신 발언을 아끼지 않았고, 악플에 대해서는 더욱더 강경하게 대응했다. 그랬던 그녀가, 그렇게 당당해 보였던 그녀가 2019년 10월 14일 자살을 선택했다. 그만큼 절친했던 탓일까, 한 해가 채 지나지도 않았는데 설리의 절친 구하라의 연이은 비보가 들려왔다. 여성 아이돌의 아이콘으로 다가왔던 두 여성의 비보는 대중들에게 크나큰 슬픔을 안겨주었다.

 

SKY캐슬 출처 = JTBC

4위 스카이캐슬

우리나라의 교육열은 세계 1위이다. 자식에 대한 사교육이나 자식의 상위권 대학으로의 진학에 이렇게까지 목매다는 나라는 세계에 대한민국이 유일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런 우리나라의 현실을 적나라하게 보여준 드라마가 있다. 바로 구글 검색어 4위를 차지한 JTBC 드라마 'SKY캐슬'이다. 

'SKY 캐슬'은 남편은 왕으로, 제 자식은 세상 제일 잘나가는 왕자와 공주로 키우고 싶은 명문가 출신 사모님들의 욕망을 여실히 드러낸 블랙 코미디 스릴러 드라마다. 또한 'SKY 캐슬'은 23%라는 종편 역사상 최고 시청률을 찍어 기록 경신의 종점을 찍었다. 특히나 이 드라마의 OST <We All Lie>는 각종 개그 코너, CF에도 삽입되어 다수의 패러디가 만들어졌고, OST 도입부만 들어도 드라마 'SKY 캐슬'의 이미지를 상상케 할 정도로 그 여파가 대단했다.

 

한글날 출처 = 리더스유학

5위 한글날

구글 트렌드에서 발표된 2019년 올해 검색어 5위는 다름 아닌 '한글날'이다. 대한민국을 떠들썩하게 했던 '조국 사태'의 장본인 '조국'이 검색어 순위 8위에 오른 것에 비해, 올해의 검색어 5위가 '한글날'이라는 것은 다소 의아함을 자아낸다. 한글날은 2013년에 다시금 공휴일로 재지정 되었다. 따라서 정보 위주의 검색이 주를 잇는 '구글링' 특성상 한글날이 아직도 공휴일이 맞는지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했기에 검색어 순위 5위에 올랐겠다고 추측한다.

여기까지 검색어 순위 1~5위를 알아보았다. 이 뒤로는 6위로 '황하나' 7위 '고유정' 8위 '조국' 9위 '호텔 델루나' 10위에는 '원펀맨 2기'가 2019년 올해의 검색어로 순위에 올랐다.

-----

1위 '어벤져스:엔드게임' 노 스포일러 캠페인 '타노스'
2위 먼지가 된 '정준영'
3위 '설리'
4위 강남의 현실 '스카이캐슬'
5위 어쩌다 '한글날'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