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하늘공원, 아차산, 안산 봉수대"
인천 "거잠포 매랑도, 장봉도 가막머리"
제주 "성산일출봉"

출처=pixabay 2020

[문화뉴스 MHN 이성훈 기자] 정치계, 문화계, 연예계. 참 다사다난했던 2019년도 이제 하루도 채 남지 않았다. 이제 하루만 지나면 2020년 새해가 밝는다. 카톡방 이곳 저곳에서 ‘한해 동안 고생 많았다, 새해 복 많이 받자, 더 힘내자’등의 메시지가 한창 오가고 있는 중이다.

연말연시를 잘 보내기 위해서 사람들은 흔히들 일출 명소를 찾는다. 새해를 밝히는 첫 일출을 보면서 가족의 안녕과 평화를 빌거나, 올해는 꼭 취업을 이루고자 다짐하거나, 새해엔 꼭 금연 성공을 다짐하거나, 다양한 소망을 빌고자 일출이 기가막힌 명소를 찾는다.

경자년 2020년, 새해의 첫 해를 맞이하기에 ‘딱 좋은’ 일출 명소는 어디가 있을지 알아보자.

출처=서울관광재단, 하늘공원

1. 서울-하늘공원, 아차산, 안산 봉수대 [일출 시간 오전 7:47]

서울에 여러 일출 명소 중 세 명소가 있다. 먼저 서울 하늘공원이다. 서울 하늘공원은 올 가을, 핑크 뮬리와 억새로 많은 관광객들이 몰렸던 곳이다. 이 하늘공원의 일출은 도심의 빌딩과 함께 어우러진 진 풍경을 연출하기도 하고, 억새와 함께 도심 속 자연의 풍경을 연출하는 모습을 보여 서울의 일출 명소로 꼽힌다.

 

출처=서울관광재단, 아차산

다음은 아차산이다. 아차산은 서울에서 높은 산으로 꼽히지만 걷기가 편안해 등산 및 산책으로 많은 시민들이 찾는 산이다. 또한 새해 첫날이면 어김없이 시민들이 일출을 보기 위해서 찾는 곳인데, 해맞이 행사를 할 정도로 아름다운 일출을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는 은평구 봉산 해맞이 공원이다. 공원의 이름처럼 이 공원은 일출이 북한산의 능선 위로 올라와 능선 너머에서 비치는 빛으로 서울 전역을 비춘다. 새빨갛게 타올라 한강을 물들이는 노을은 차분한 마음으로 새해를 맞이하기에 최적의 장소로 꼽힌다.

 

 

2. 인천-거잠포 매랑도, 장봉도 가막머리 [일출 시간 오전 7:49]

출처=인천관광공사, 거잠포 매랑도

거잠포 매랑도=샤크섬

상어의 지느라미를 닮았다고 샤크섬이라 불리는 매랑도는 일출뿐 아니라 일몰도 감상할 수 있다. 매년 새해 첫날이면 관광객들이 포구 앞으로 모여 '상어 지느라미'위로 올라오는 해를 보기 위해 인산인해를 이룬다. 차가 막히는 것을 걱정한다면, 코레일에서 운행하는 '해맞이 열차'를 이용해 방문해보는 것도 좋다.

 

출처=인천관광공사, 가막머리

장봉도 가막머리

장봉도는 하얗고 고운 백사장과 푸르른 노송을 갖고 있는 섬으로 유명하다. 뿐만 아니라 이 섬은 아름다운 일몰과 일출을 감상할 수 있는 곳으로 유명하다. 임도를 따라 산길을 오르다보면 섬의 막다른 곳에서 만날 수 있는 '가막머리' 전망대에서 이 해를 볼 수 있다. 일몰로 유명한 가막머리에서 보는 일출은 드라마틱한 일출을 연출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출처=제주관광공사, 성산일출봉

3. 제주도-성산일출봉 [일출 시간 오전 7:36]

마지막은 제주도의 성산일출봉이다. 성산일출봉은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많은 관광객들의 감흥과 탄성을 자아내는 곳이다. 조선시대 제주의 절경 열 곳을 골라 그린 ‘영주십경도(瀛洲十景圖)’에도 담긴 성산일출봉의 풍경은 가히 일품이라 할 수 있다. 다만 성산일출봉의 일출은 95년 이후로 자취를 감추었다. 훌륭하고 아름다운 풍경이니만큼 그 모습은 흐린 날씨와 구름으로 쉽게 보기 힘들었다. 지난 24년간 모습을 감추었던 성산의 일출이 2020년 새해에 그 모습을 드러낼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기상청 관계자는 구름이 많이 낄 것이라고 예측했지만 그래도 부푼 기대를 안고 성산으로 찾는 관광객들이 끊이지 않고 있다고 한다.

-----

서울 "하늘공원, 아차산, 안산 봉수대"
인천 "거잠포 매랑도, 장봉도 가막머리"
제주 "성산일출봉"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