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기업지원단 홈페이지 오픈식 개최
허시장, 새해 첫 행보로 “바다관련 시설” 찾아 운영현황과 사업 진행상황 점검

출처 : 창원산업진흥원, 창원기업지원단

[문화뉴스 MHN 김인규 기자] 창원산업진흥원은 3일 경남창원과학기술진흥원 6층 유니콘홀에서 ‘창원형 중소기업 경쟁력-Up 프로젝트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한 “창원기업지원단 홈페이지” 오픈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창원산업진흥원 전 직원과 창원시 관계자들이 함께 참석한 가운데 테이프 컷팅식을 비롯한 홈페이지 시연회를 가졌다.

이번에 오픈한 창원기업지원단 홈페이지는 유관기관 홈페이지와 SNS 등 다양한 매체와 채널을 통해 본격적인 홍보를 실시하고 현장애로해결 지원사업도 동시에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현장애로해결 지원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기업은 직접 해당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고 지원받을 수 있게 됨으로써 그 편의성이 극대화 됐다.

오픈식 개최에 앞서 허성무 창원시장은 “기업하기 좋은 도시 창원을 만들기 위해서는 기업의 애로사항에 귀 기울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하며 “관내 많은 기업들이 인지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를 당부했다.

행사를 주관한 백정한 창원산업진흥원장은 “지난 한 해 동안 창원시 중소기업의 현장애로 해결을 통해 기업의 품질과 생산성 향상은 물론, 원가 절감 등 큰 성과를 내었다”며 “이번 홈페이지는 기업애로해소의 창구역할은 물론 기업성장 대도약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이를 통해 2022년까지 500개 이상의 기업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창원 대도약과 대혁신의 첫 신호탄, 바다에서 나온다

출처 : 창원시

허성무 창원시장의 연초 첫 행보로 이틀 연속 바다를 찾고 있어, 허 시장이 그리고 있는 마산만 살리기와 동북아 신해양 거점도시 프로젝트가 조만간 본격 가동이 주목된다.

허 시장은 지난 2일 시무식을 대신한 “시민선정 100대 역점과제 보고회”를 마치고 양덕동 하수중계펌프장을 순시한데 이어 3일에는 행정선을 타고 마산항 제2부두, 구산해양관광단지, 마산 로봇랜드, 저도 콰이강의 다리, 신항, 속천항 등을 방문, 운영현황과 사업 진행상황을 집중 점검했다.

이 같은 시설은 모두 바다자원을 활용한 시설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고 바다보존과 바다를 활용한 먹거리를 중시하는 허 시장이 공을 들이고 있는 영역이기도 하다.

허 시장은 “창원의 먹거리 구조는 바다와 내륙 2개의 축으로 미래 먹거리 배양 토대를 준비 중이다”며 “지난해에는 스마트 선도산단, 강소연구특구 등 창원 내륙에 집중했다면 올해에는 바다를 통해 창원의 경제영역을 확장하고 해양주권을 되찾는 등 명실상부한 동북아 해양 거점도시로 위상을 분명히 할 것이다”고 말했다.

사실 창원시 경제구조는 바다를 끼고 있는 도시임이 무색할 만치 내륙의 산업 밀집도가 높다.

여기에 바다를 단순히 매립과 개발 대상으로만 치부하는 등 상대적으로 관리가 소홀했고 324km의 리아스식 해안선은 관광·문화자원으로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바다로의 가능성에 주목한 허 시장은 “동북아 신해양거점도시 비전”마련과 “수영하는 海맑은 마산만 부활전략” 등 2대 해양 프로젝트를 발표해 일찍이 바다를 활용한 먹거리 안을 마련한 바 있다.

특히 제2신항 등 글로벌 탑 클래스급 물류허브가 창원으로 결정되어 허 시장의 바다로의 확장 전략은 더 힘을 받고 있다.

이런 연유로 새 해 해상순시는 324km 워터프론트 조성 등 해양관광 인프라 고도화와 바다로의 경제영역 확장 등 본격 사업 착수에 앞서 현장을 점검하고 실천 안을 세밀하게 다듬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창원의 산업구조가 바다와 내륙 두 개의 축으로 균형을 맞춘다면 돌파구가 필요한 창원경제구조에 안정기를 가져올 뿐 만 아니라, 공간적 확장이 무한한 바다로의 개척은 글로벌 경제통상 확대, 인적·문화 교류로 이어져 창원이 세계 속 혁신도시로의 자리매김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허 시장은 지난해 5월 동북아 신해양 거점도시 프로젝트를 발표하면서 ‘해자천하지대본 시대’를 강조했다.

또한, 시장 집무실 내에 설치된 주요사업 현황지도를 기존과 다르게 거꾸로 제작해 내륙 뿐 만 아니라 바다로의 확장의지를 보여주고 있다.

---

[MHN 창원] “1,000명의 창원 과학기술인 중소기업 찾아간다”, '창원 대도약과 대혁신의 첫 신호탄, 바다에서'

창원기업지원단 홈페이지 오픈식 개최
허시장, 새해 첫 행보로 “바다관련 시설” 찾아 운영현황과 사업 진행상황 점검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