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 경자년 설 연휴 즐길거리 볼거리 풍성한 하동에서 좋은 추억 만들어요

출처 : 하동군, 박경리 문학관 내부

[문화뉴스 MHN 김인규 기자] 설 명절 연휴를 보내는 모습이 다양해지고 있다.

최근에는 명절 음식을 간단하게 준비하고 가족과 함께 가까운 명소를 찾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하동지역 곳곳에는 즐길거리·볼거리가 다양하고 풍성하다.

가족이나 연인, 친구와 함께 지역 여행지에서 추억을 담아가보자. ‘평사리 들판이 한 눈에’ 소설 ‘토지’의 배경 최참판댁 악양면 평사리를 배경으로 한 박경리의 대하소설 ‘토지’, 한국인이라면 소설을 다 읽진 못해도 많이 듣고 접해보았을 것이다.

‘토지’는 최 참판 일가를 중심으로 우리 근대사를 관통한 민초들의 생활상을 그린 수작으로 평가받는다.

소설의 배경이 된 평사리에는 최참판댁을 재현한 세트장이 있다.

소설과 드라마 속 주인공의 집을 현실 공간으로 옮겨놓은 것이다.

평사리 너른 들판이 어머니의 품처럼 포근하고 평화롭게 느껴지는 곳이다.

군은 설 명절 연휴 동안 최참판댁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을 위해 전통놀이, 떡메치기, 소망기원문, 윷점 운세보기 등의 다양한 전통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며 설날 당일은 최참판댁 무료 입장이 가능하다.

하동과 지리산권의 문학 세계를 엿보는 박경리문학관 박경리문학관은 ‘토지’의 주무대인 최참판댁 가옥과 연계해 하동과 지리산권의 문학 세계를 알리고 있다.

전시관에 들어가면 작가의 사상을 널리 알리고 그 뜻과 유지를 기리기 위해 작가의 유품 41점과 초상화, 영상물, 토지 속 인물지도 등을 전시하고 있다.

이 밖에도 김동리, 신동엽, 조정래, 이병주, 김주영 등의 지리산권을 중심으로 한 문학작품을 소개하고 있다.

골목길 담벼락에 동화 속 그림이 펼쳐지는 벽화마을 ‘갤러리 섬등’ ‘섬등’은 ‘섬처럼 뚝 떨어진 마을’이라는 뜻으로 하덕마을에 작가 27명이 들어와 거주하면서 주민들이 살아가는 이야기를 그림과 사진, 조형물로 만들어 멋진 벽화마을이 탄생한 것이다.

마을 주민의 애환과 진솔한 이야기가 동화책 속 아기자기한 그림으로 담벼락마다 펼쳐진다.

설 연휴 가족과 함께 골목길을 거닐며 벽화를 구경하면서 미소 지어 보는 것을 추천한다.

민족의 혼 샘솟는 단군 후예의 땅 청학동 삼성궁 민족의 성조인 환인, 환웅, 단군을 모신 배달민족 성전으로 민족의 정통 도맥인 선도를 지키고 신선도를 수행하는 민족의 도장이다.

여러 모양의 돌탑이 완경사를 이룬 골짜기 여기저기에 푸른 하늘과 맞물려 솟아 있다.

이 고장 출신 한풀선사가 1983년 고조선 시대의 소도를 복원해 오늘에 이르고 있다.

태초의 신비와 생명이 살아 숨 쉬며 마고 할머니의 전설 있는 마고성도 있다.

아울러 연휴기간 주요 관광지 대부분이 정상 운영되며 설날 당일 최참판댁은 무료 입장할 수 있지만 야생차박물관, 판소리체험관, 지리산생태과학관, 이병주문학관은 하루 쉰다.

---

[하동 가볼만한곳] 설 연휴 가족과 함께 가볼만한 하동 명소

하동군, 경자년 설 연휴 즐길거리 볼거리 풍성한 하동에서 좋은 추억 만들어요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