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설 연휴, 가족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경기도 가볼만한 곳을 소개한다.

[문화뉴스 MHN 신유정 기자] 어느덧 설 연휴가 오는 설 연휴, 가족들과 함께 놀러갈만한 경기도 가볼만한 곳을 소개한다.

# 지신밟기부터 연날리기까지 명절 분위기 물씬, '한국민속촌'

출처: 한국민속촌, [설날 가볼만한곳] 경기도 ② - 용인 한국민속촌, 안성팜랜드, 인천 차이나타운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한국민속촌에서는 설 연휴 첫날인 오는 24일부터 설 연휴기간 동안 '새해야 이리오너라'라는 이름으로 명절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는 정월맞이 세시풍속 행사를 진행한다.

매일 오전 11시 40분 열리는 지신밟기는 설 행사의 시작을 알리는 메인 이벤트다. 지신밟기는 집터에 머물러 있는 지신을 달래고 집안으로 들어오는 액운과 잡귀를 물리치는 전통 의식이다. 농악단의 경쾌한 농악놀이에 맞춰 진행되는 의식이 끝나면 고사상에 올랐던 떡과 막걸리를 나눠 먹는 무료 음복행사도 이어진다.

새해를 시작하는 설날인 만큼 한 해의 복을 빌어보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조선시대에 새해를 축하하는 뜻으로 임금이 신하에게 내려 주던 그림인 세화를 직접 만들어보는 '세화찍기', 볏짚을 직접 꼬아 만든 복조리로 오복을 담아보는 '복담기', 액운과 함께 하늘로 연을 날려보는 '연날리기' 등 복을 기원하는 전통 체험이 가득하다.

재미로 한 해의 운세를 점쳐보는 시간도 마련된다. 사람이 태어난 해와 달, 날짜로 새해의 길흉화복을 예상해보는 '토정비결' 체험과 정초에 윷을 던져 농사의 풍흉과 개인의 운수를 점쳐보던 선조들의 놀이에서 착안한 '윷점보기' 체험을 행사기간 내내 즐길 수 있다.

# 이번 설 연휴,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체험장소 '농협 안성팜랜드'

출처: 안성팜랜드, [설날 가볼만한곳] 경기도 ② - 용인 한국민속촌, 안성팜랜드, 인천 차이나타운

경기 안성시에 위치해있는 농협 안성팜랜드는 자연과 함께 여러 경험을 할 수 있는 체험장소다. 

설 연휴 기간 중 오는 25일 설날 당일을 제외하고 운영한다. 소와 말이 뛰놀던 넓은 초원에서 타는 눈썰매 뿐만 아니라 실내 빙어잡기 체험 등 다양한 즐길거리가 준비되어있다. 

소와 면양, 염소, 말, 당나귀 토끼, 조류까지 다양한 동물을 만져보고 먹이를 주며 교감할 수 있다. 외에도 전통생활전시관, 한국의 소 생활관, 매직 아트홀 등 여러 전시, 체험시설도 마련되어있다.

주요기사

반려견과 함께 자유롭게 뛰어놀 수 있는 가족형 애견파트 '파라다이스독'도 마련되어 있어 설 연휴 온 가족이 함께 놀러가기 좋겠다. 설 연휴기간 동안 3대(代)가 방문하면 할인된 가격에 입장권을 구매할 수 있다.

농협 안성팜랜드는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한 '추천 가볼 만한 산업관광지 20곳' 중 한 곳으로 EBS 인기 크리에이터 펭수도 얼마 전 이곳을 방문해 일일 직업체험을 했다.

 

# 차이나 타운에서의 이국적인 경험과 주변 관광명소까지 한 번에, '인천 차이나타운'

출처: 대한민국구석구석, [설날 가볼만한곳] 경기도 ② - 용인 한국민속촌, 안성팜랜드, 인천 차이나타운

다가오는 설 연휴, 항상 먹는 명절 음식에 질렸다면 인천 차이나타운의 짜장면과 딤섬, 월병 등 다양한 먹거리를 찾아 나서보는 것도 좋겠다.

인천 차이나타운은 한국 화교의 주요 정착지이자 인천의 대표적인 관광지로 중국의 문화와 음식, 거리를 직접 보고 느낄 수 있는 곳이다. 이곳에는 한국식 짜장면의 역사와 문화적 가치를 조명하기 위해 지난 2012년 개관한 짜장면박물관을 비롯해 여러 볼거리가 준비되어 있다.

이국적인 풍경을 간직한 차이나타운 근처에는 우리나라 최초의 서구식 공원인 자유공원이나 월미공원, 송월동 동화마을, 연안부두, 한국전통공원, 한국이민사박물관 등 다양한 관광명소가 위치해 있어 함께 둘러보는 것도 좋겠다.

-----

이번 설 연휴, 가족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경기도 가볼만한 곳을 소개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