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원 팬들, '엑스원 새그룹 결성 지지 연합' 결성
해체된 엑스원 팬들, 온라인서 항의하다 거리로 나와
CJ ENM "책임 통감, 적극 지원"

출처=연합뉴스

[문화뉴스 MHN 이성훈 기자] 지난해, 최고 시청률 5.4%를 기록했던 엠넷 아이돌 오디션 '프로듀스 엑스(X) 101'의 투표조작 논란이 있었다. 논란 끝에 해체한 보이그룹 엑스원(X1) 팬들은 22일 항의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그룹 엑스원(X1)의 새 그룹 결성을 요구하는 시위로 서울 마포구 상암동 CJ ENM 본사 앞에서 집단 시위를 벌였다.

출처=엑스원 새그룹 결성 지지 연합

'엑스원 새그룹 결성 지지 연합' 이름을 내건 팬들은 이날 서울 마포구 CJ ENM 본사 앞에 모여 엑스원 멤버들의 새 그룹 결성 등 보상 대책을 CJ ENM에 "CJ ENM 허민회 대표는 엑스원 활동 보장 약속을 이행하고 피해자인 엑스원을 책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집회 주최 측은 집회 초반 700여명이 모였고 이후 인원이 약 1천명까지 늘어났다고 주장했다.

출처=연합뉴스

이들은 CJ ENM 측이 새 그룹을 결성한다는 의사를 오는 31일까지 표명하고, 다음 달 7일까지 각 멤버 소속사 간 재회동을 추진하라고 요구했다. 'CJ ENM 책임회피 스톱(STOP)', '엑스원 새 그룹으로 배상책임 이행' 등이 적힌 팻말을 들고 자유발언도 했다. '엑스원 새 그룹 지지 연합'은 자신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질 때까지 시위를 이어가겠다는 입장이다.

'엑스원 새그룹 결성 지지 연합'은 보도자료에서 "비인간적인 해체 결정 과정과, CJ ENM의 엑스원 해체에 대한 책임과 보상 회피가 알려지면서 해외에서도 CJ ENM의 K팝 한류 산업에 대한 비판 여론이 거세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출처=연합뉴스

또한 연합은 CJ ENM이 여는 한류 페스티벌 케이콘(KCON)을 불매하겠다는 해외 팬들의 자필 서명도 공개했다. 일부 해외 팬은 집회에도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엑스원 멤버들 소속사는 지난 6일 엑스원 거취를 결정하는 회동에서 해체를 결정했다. 그러자 엑스원 팬들은 온라인 커뮤니티와 소셜미디어 등에서 거세게 반발한 끝에 오프라인 시위에까지 나섰다.

출처=연합뉴스

한편, 엑스원은 지난해 케이블채널 엠넷 오디션 프로그램 '프로듀스 X 101'을 통해 탄생한 그룹이다. 하지만 프로그램 진행 중 투표수를 조작했다는 논란으로, 지난 6일 소속사의 대표단이 참석한 회동에서 엑스원의 해체가 결정됐다.  CJ ENM 측은 이번 집회에 대해 "이번 사태로 소속사간 협의를 통해 엑스원이 해체된 것에 대해서는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며 큰 책임감을 느낀다"며 "CJ ENM은 향후에도 엑스원 멤버들의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

엑스원 팬들, '엑스원 새그룹 결성 지지 연합' 결성
해체된 엑스원 팬들, 온라인서 항의하다 거리로 나와
CJ ENM "책임 통감, 적극 지원"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