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6일 오전 서울시 종로구에 있는 광화문광장에서 "창작표현의 자유 수호와 '더러운 잠' 작품 훼손에 대한 예술인 기자회견"이 열렸다. 변우균 연출이 의견을 발표하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은 문화연대, 한국민예총, 박근혜퇴진과 시민정부 구성을 위한 예술행동위원회 등 56개 예술단체가 주최했다. 이구영 작가의 '더러운 잠'은 마네의 '올랭피아'와 조르조네의 '비너스의 잠'을 패러디한 작품으로 박근혜 대통령이 나체로 잠들어 있고, 세월호 침몰을 그려놓은 벽과 주사기를 들고 있는 최순실 등이 그려져 있다.
 
'더러운 잠'은 1월 24일 국회의원회관에서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 주최로 열린 시국비판 풍자 전시인 '곧, BYE 전'에서 발표한 작품으로, 전시 당시 보수단체 회원에 의해 훼손됐다. 한편, 전시가 논란이 되자 더불어민주당은 표창원 의원에 대해 6개월 당직 정지 징계 처분을 내렸다.
 
이에 대해 기자회견에 참여한 예술인들은 "헌법이 보장한 표현의 자유를 부정하고 사건의 본질을 왜곡하고 있는 새누리당은 해체하라"며 "작품을 훼손한 새누리당 외곽조직과 보수단체 회원들은 예술작품 훼손에 대해 국민 앞에 사과하고 법적인 책임을 지라. 더불어민주당은 표창원 의원에 대한 '징계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바른정당은 표현의 자유에 대한 자당의 입장을 명백히 밝히고 새누리당과 그 동조세력에 부화뇌동한 것에 대해 국민 앞에 사과하라. 작품에 대한 비판적 의견개진을 넘어 개인과 그의 가족의 인격을 모독하는 모든 행위에 대해 검경은 즉각 조사하여 그 책임을 물으라"고 밝혔다.
 
전국예술강사노동조합 부위원장으로 활동 중인 변우균 연출은 "표현의 자유와 관련되어 국회의사당 내에서 벌어진 사건을 접하고, 예술 교육을 하는 강사들도 현재 엄청난 피해를 보고 있다"며 "표현의 자유가 침해당하는 사건을 접하고, 이번 기자회견을 지지하기 위해 자리에 나섰다"고 입을 열었다.
 
이어 변우균 연출은 "표현의 자유는 인간의 천부적인 기본권이자, 인간 모두에게 필요한 기본 권리다. 마치 잘못된 표현인 것처럼 강압하고, 말도 안 되는 논리로 탄압하고 작품을 훼손한다. 법적으로 끝까지 문제로 삼아서, 손해배상을 청구하고, 표현의 자유가 우리 모든 인간의 기본권이라는 것 인식해야 한다. '더러운 잠'을 자는 박근혜 대통령, 새누리당, 말만 바른 바른정당, 더불어민주당 등 모든 정치인이 각성해서 '더러운 잠'에서 깨어나길 바란다"고 이야기했다.
 
문화뉴스 양미르 기자 mir@mhns.co.kr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