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3 효능,효과, 부작용, 권장량

출처: Pixabay, 오메가3 효능,  효과, 부작용,  권장량

[문화뉴스 MHN 오지현 기자] 최근 들어 네티즌들의 주된 관심사 안에는 항상 건강과 관련된 키워드들이 자리하고 있다. 

이러한 네티즌들의 욕구에 맞춰 다양한 TV 프로그램에서는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음식들을 선별하여 소개하고 있고, 서점에서도 역시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음식들을 소개한 책들이 배치되어 있다.

특히, 시중에는 쉽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다양한 건강기능 식품들을 판매하고 있는데, 수많은 건강기능식품 중에서도 오메가3는 항상 검색어 상단에 위치하며 1년 내내 관심을 받고 있다.

건강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챙겨 먹었을법한 오메가3, 그 효능과 부작용 하루 권장량에 대해 소개한다.

오메가3는 연어나 새우, 대구, 고등어와 같은 등 푸른 생선이나 해산물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성분으로, 인간의 몸속에서 자체적으로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음식과 같이 외부를 통해 섭취해야 하는 특징이 있다.

특히, 생선에 들어 있는 동물성 오메가3에는 흔히 머리가 좋아지게 한다고 알려진 DHA와 EP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여기서 DHA는 뇌의 망막, 중추신경, 심장근육 등 세포막에 전하며 뇌세포를 활성화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 EPA는 혈액순환 개선과 면역력 증가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

 

출처: Pixabay, 오메가3 효능, 오메가3 효과, 오메가3 부작용, 오메가3 권장량

이와 같은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탓에, 오메가3는 체내 세포를 보호하고 구조를 유지시키며 원활한 신진대사를 돕기도 하며, 혈액의 피막 형성을 억제하고 뼈의 형성을 촉진시키며 뼈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한편, 이렇게 긍정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는 오메가3일지라도 필요 이상의 섭취를 할 경우 그에 따른 부작용이 동반될 수 있어 주의를 요할 필요가 있다. 

구체적인 오메가3의 부작용에는 하루 권장량인 1000mg 이상으로 섭취하게 되면 출혈이 났을 때, 지혈이 잘되지 않으며, 빈속에 오메가3를 먹게 되면 구토나 설사, 식욕감퇴, 위경련의 증상을 동반할 수 있다.

-----

오메가3 효능, 효과,  부작용,  권장량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