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가 있는 날·예술이 있는 삶을 빛냅니다…문화뉴스] 서울 강북구가 역점을 두어 추진해 온 근현대사기념관 건립이 올해 1월 본격 착공했다.

근현대사기념관은 강북구 수유동 4.19길 북한산 국립공원 관리 공단 수유분소 뒤편 일대에 부지면적 2,049㎡, 지하 1층과 지상 1층에 총면적 951.33㎡의 규모로 건립한다. 또한, 전시실, 시청각실, 도서관 및 열람실, 세미나실, 강의실 등 각종 시설을 갖추었다. 근현대사기념관은 환경부와 강북구의 토지 교환 방식으로 부지를 마련, 별도의 토지 보상비가 없으며 사업비는 44억 1,800만 원이다.

서울 강북구는 여러 근현대 역사, 문화유산을 간직한 강북구는 청소년과 시민들에게 올바른 역사관과 애국정신 심어줄 최적의 역사교육 장소라 할 수 있다. 천혜의 자연환경인 북한산을 중심으로 3.1운동의 거점 봉황각, 애국·순국선열 묘역, 국립 4.19 민주묘지 등 구한말 동학운동에서 국권 침탈기 독립운동, 4.19 민주주의 정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역사, 문화유산들을 간직하고 있다.

▲ 근현대사기념관 조감도

특히 기념관이 들어서는 수유동 해당 부지는 국립 4·19 민주묘지와 순국선열 16위 묘역, 수유동 분청사기 가마터, 윤극영 가옥 기념관 등 근현대 역사문화자원들이 가까이 있고, 연간 30만 명이 이용하는 북한산 둘레길 옆에 위치하여 주변의 자연환경과도 조화를 이루고 있다.

그간의 경과를 살펴보면, 지난 2011년 '북한산 역사 문화 관광벨트 조성사업' 계획을 수립하여 근현대사기념관 건립 등 12개 세부사업이 담긴 기본계획을 확정했다. 이후 2012년 서울시에서 수립한 '근현대 유산의 미래 유산화 기본 구상'에 근현대사 기념관이 포함되었으며, 2013년 '강북구 근현대 역사문화유적 보존 및 활용방안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이 완료되어, 2013년 10월에 근현대사기념관 건립계획이 갖추어졌다. 지난해 기본 및 실시 설계와 북한산 국립 공원 공원계획 변경 승인을 완료하여, 올해 1월 착공에 이르게 되었으며 내년 상반기 중 개관할 예정이다.

한편 근현대사기념관은 주변의 자연환경 및 역사, 문화 자원들과 연계하여 다양한 체험이 가능하도록 공간 구조 및 프로그램을 구성할 계획이다. 특히 기념관을 중심으로 주변 애국, 순국선열 묘역 일대와 전시 흐름을 적절히 구성하여 풍부한 볼거리를 제공하며, 3D 프로그램과 역사체험공간을 마련하는 등 다양한 콘텐츠를 갖춘다. 기념관 앞에는 추모공원을 조성하고, 지하 1층에는 전시실과 시청각실을 마련하여 구한말부터 정부 수립 전·후, 4·19혁명까지 역사를 시대별, 인물별로 스토리텔링화하고 유물을 배치하여 전시공간으로 활용한다. 또한, 지상 1층에는 도서관과 관련 서적을 비치하고, 강의실, 세미나실을 마련하여 교육 공간뿐 아니라 기획전시실 등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문화뉴스 이밀란 기자 pd@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