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7일 오전 서울시 서초구에 있는 국립국악원 우면당에서 우면당 재개관 기념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관현악 산조합주 공연이 기자간담회 중에 진행됐다.

 
국립국악원은 우면당을 고품질의 국악을 감상할 수 있는 중규모의 국악 전용 자연 음향 공연장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2015년 1월 5일 내부 리모델링 공사에 착수, 9개월간의 기간을 거쳐 지난해 9월 공사를 완료했다. 이후 공연장 음향 측정 및 포럼, 국립국악원 소속 예술단체의 무대연습, 사전 공연 등의 시범 운영 기간을 거쳐 15일, 정식 재개관을 한다. 1988년 2월 15일 우면당 개관 이후 29년 만의 재개관이며, 재개관을 기념하는 공연 '우면당 새 길을 걷다'가 열흘간 펼쳐진다.
 
국립국악원은 국악관현악 연주가 가능한 규모의 자연음향 공연장으로 구현하기 위해 우선 우면당 음향 환경의 음량을 키우고 울림을 더했다. 무대에서 발생하는 음량의 분산을 막기 위해 육면체의 무대 중 객석을 향한 전면을 제외한 모든 면을 밀폐형으로 설계했고, 국악기의 울림을 키우기 위해 무대 아래 10개의 공명통을 설치했다. 또한, 객석 어디서든 고른 음량을 들을 수 있도록 무대 천장에 12개의 음향 반사판을 매달았고, 객석 주위로도 기와 형태의 음향 반사판 12개를 설치해 무대에서 생성되는 풍부한 음량이 객석으로 골고루 반사되도록 고안했다.
 
문화뉴스 양미르 기자 mir@mhns.co.kr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