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 이하 문체부)와 한국예술인복지재단(이사장 김주영), 한국연극인복지재단(이사장 박정자)은 연극인, 무용인 등 공연예술인들이 공연 또는 연습시간 중에 자녀들을 맡길 수 있는 시간제 돌봄 센터(이하 반디돌봄센터)를 4월 15일(화), 대학로에 개소한다고 밝혔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에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여성 공연예술인의 44.2%가 실업 원인으로 '육아'를 꼽고 있으며 41.6%가 해결 방법으로 '직장·인근 보육시설' 설치를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평일 밤 10시가 넘어서야 공연이 끝나고 주말이나 휴일에도 공연을 해야 하는 공연예술인들은 활동 시간의 특수성에 따라 어린이집과 같은 기존 보육시설의 활용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문체부와 예술인복지재단, 연극인복지재단에서는 공연예술인들이 늦은 시간까지 안심하고 자녀를 맡길 수 있는 반디돌봄센터를 개소하여 공연예술인들이 안정적인 직업 환경에서 예술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용 대상은 24개월에서부터 10세까지의 공연예술인 자녀로, 운영시간은 화요일부터 일요일(월요일 휴무), 오후 1시부터 11시까지다. 이용요금은 시간당 500원(석식 및 간식 비용 별도)이다. 
 
또한, 예술강사를 통한 연극, 무용, 음악놀이 프로그램을 매일 1회 진행하고 초등학생을 위한 숙제 지도를 실시하는 등, 이용 아동들에게 양질의 교육 콘텐츠를 제공할 계획이다. 
 
반디돌봄센터 개소로 공연예술인, 특히 여성 공연예술인들이 출산 이후에도 경력 단절 없이 예술활동을 지속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연극인부모협동조합 이정하 이사장은 "재능 있는 공연예술인들이 육아 문제로 예술을 포기하며 아이를 양육하는 현시점에서 마음 편하게 아이들을 맡길 공간이 대학로에 개관하게 되어 기쁘고, 앞으로 더 많은 공연예술인의 아이들이 국가의 지원을 받아 좋은 시설과 프로그램의 혜택을 받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유진룡 문체부 장관은 개소식에 참석하여 반디돌봄센터를 이용하는 공연예술인들의 의견을 청취한다. 문체부는 올해 사업 추진 상황을 살피고, 예술계 의견 수렴과 수요 조사를 진행하여 센터를 추가로 개소하는 것을 검토할 계획이다. 
 
문화뉴스 신일섭 기자 invuni1u@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