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포털' 메인 화면 ⓒ 문화체육관광부

[문화가 있는 날·예술이 있는 삶을 빛냅니다…문화뉴스] 온라인 문화정보종합포털사이트 '문화포털(culture.go.kr)'이 '문화융성'을 체감할 수 있는 국민의 온라인 소통공간으로 변신한다.

'문화가 있는 날' 등 주요 문화사이트 통합 서비스

문화포털은 이번 개편을 통해 '문화가 있는 날', '문화체육자원봉사', '가을예술축제', '문화의 달' 등 주요 문화 관련 사이트를 통합하여 서비스한다. 또한, 137개 문화기관 및 단체의 약 6,400만 건의 데이터를 연계, 확대하여 사이트 이용자가 더욱 쉽게 다양한 문화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한다.
- 문화가 있는 날(culture.go.kr/wday)
- 문화체육자원봉사(csv.culture.go.kr)
- 문화의 달(culture.go.kr/moc)
- 가을예술축제(culture.go.kr/k-artfestival)
- 문화너울 멀티미디어공모전(culture.go.kr/contest2014)

방대한 문화 관련 정보 속 체계적 검색 서비스 제공

문화포털에서 '축제'라는 단어를 검색하면 공연·전시, 행사·교육, 매거진, 문화영상, 문화공간, 문화지식, 소식, 연계정보 등 57,000여 건의 다양한 문화정보를 받을 수 있다. 주제·메뉴·기관별 정보 및 연관검색어도 함께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매달 마지막 수요일 다양한 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문화가 있는 날' 코너에서는 매달 '문화가 있는 날'에 선보이는 새로운 공연소식, 이벤트 정보, 문화시설 정보를 볼 수 있다. 그리고 문화이용자와 제공자가 각자의 정보를 올리고 소셜 댓글 등의 공유서비스를 통해 정보를 자유롭게 배포·확산할 수 있다.

이달의 문화이슈 및 기사·영상 융합 콘텐츠 서비스 제공

문화기관 및 단체의 방대한 연계 데이터를 주제별로 선별하여 재가공한 '이달의 문화이슈 서비스'와 인문학강연 등 이용자가 관심을 두는 문화정보를 생생하게 전달하는 '실시간 생방송 서비스', 기사와 영상이 결합한 '융합콘텐츠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문화 수요자의 다양한 입맛에 맞는 다채로운 문화정보를 제공한다.

대국민 사연 공모 '문화선물' 등 소외계층 문화향유 기회 제공

국민에게 적극적인 문화향유 참여의 기회를 제안하는 대국민 사연 공모 방식의 사회공헌 캠페인(가칭 '문화선물')을 통해 문화 체험 및 공감 콘텐츠를 확충한다. 더불어 소외계층의 문화생활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문체부는 "이번 개편을 계기로 문화포털이 국민의 즐거운 문화생활을 위해 먼저 다가가 문화를 권하고 이끄는 '따뜻한 문화안내자'로 거듭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화뉴스 오수진 기자 sj@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