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학교 변화의 열쇠' 이어 2부 '수업의 주인' 방영
우리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화두 제시해

 

[문화뉴스 MHN 최지원 기자] EBS 다큐프라임-혁신학교 5부작 '무엇이 학교를 바꾸는가'가 16일 첫 방송을 시작으로 17일에는 2부 ‘수업의 주인’을 방송한다. 

혁신학교 5부작 '무엇이 학교를 바꾸는가'는 2009년 경기도에서 최초로 지정된 혁신학교의 성과와 과제를 살펴보며 한국 공교육 혁신의 발전적인 전개를 위한, 또 우리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화두를 제시하고자 한다.

17일 방영될 2부 ‘수업의 주인’ 편은 성공적인 배움의 중심 뒤에 있는 교사 공동체의 고민과 협력, 그 시스템을 보여준다.

 

 

수업의 혁신은 교사와 교사 공동체의 고민과 열정만큼 이루어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혁신학교가 법적으로 자율학교로 지정됨에 따라 갖는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권을 바탕으로, 혁신학교 교사들은 교사 혼자 오롯이 수업을 이끌어갔던 과거와 달리 교사 공동체가 함께 교육과정을 고민하고 설계해나가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 방향은 모든 학생에게 배움이 일어나는 수업, 삶과 연계되는 수업을 만드는 데 있다. 2부 '수업의 주인'에서는 모범혁신학교로 꼽히는 보평중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성공적인 배움 중심 교육 뒤에는 교사 공동체의 지속적인 고민과 협력, 또 그를 위한 시스템이 있음을 확인하는 동시에, 진정한 학교 수업의 의미를 알아본다.  

학생들을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노력하는 교사 공동체의 모습을 통해 진정한 학교 수업의 의미를 알아보는 다큐프라임 '무엇이 학교를 바꾸는가' 2부 ‘수업의 주인’은 17일 밤 9시 50분, EBS 1TV에서 방송된다.

 

(사진제공=EBS 다큐프라임)

-----

[EBS 다큐프라임] 혁신학교 5부작 '무엇이 학교를 바꾸는가'... 17일 2부 방영

1부 '학교 변화의 열쇠' 이어 2부 '수업의 주인' 방영
우리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화두 제시해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