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해 대한민국 쓰레기 배출량 1억 6만톤, 무려 63빌딩 1,500개의 규모
KBS 다큐세상 2부작 ‘출구 없는 쓰레기 전쟁’ 제 1부 3월 20일 금요일 밤 11시 45분 KBS 1TV 방영

[문화뉴스 MHN 강진규 기자] 대한민국 한 해 발생 쓰레기 '1억 6만톤', 무려 63빌딩 1,500개의 규모. 늘어만 가는 쓰레기 배출량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KBS 1TV '다큐세상'이 전 세계가 함께 해결해야 할 쓰레기 문제에 대해 다룬다.

 

제주 주민 김덕하 씨 / 사진 출처 KBS '다큐세상'

▷ 쓰레기맨의 등장

제주도의 잠수함 회사에 근무하는 김덕하 씨. 바다를 사랑해서 제주도로 떠나 온 바다 '덕후'다. 사랑하는 바다와 더불어 산 지도 4년째, 그에게 특별한 관심사가 생겼다고 한다.

“해양생물을 좋아하다 보니까 그 생물과 같이 있는 쓰레기들이 보기 싫더라고요“라고 말하는 덕하 씨.

그는 해양생물을 만나려고 들어간 바닷속에서 수많은 해양쓰레기를 접해 분노하다가 자신 먼저 쓰레기 줄이기로 마음먹었다고 한다. 바다 '덕후'에서 쓰레기 '덕후'가 되어가던 덕하 씨는 어느 날 쓰레기와 함께 특별한 모험을 떠나기로 하는데... 

 

▷ 청정 섬 제주, 알고 보면 쓰레기 천국?

제주시 봉개동에 위치한 은혜마을. 이곳 주민들은 마을에서 나는 악취 때문에 잠도 못 자고 식사 또한 제대로 하지 못할 정도다. 이 악취의 근원은 바로 봉개 매립장. 27년 넘게 제주 생활 쓰레기의 대부분을 처리해 온 곳이다. 주민들은 과거 쓰레기 처리 시설의 연장 사용을 몇 번이나 받아들였다. 하지만 제주도가 다시 연장을 요구하자, 주민들은 더는 참을 수 없다고 울분을 터뜨리고 있다. 왜 제주도는 이곳을 계속 사용할 수밖에 없는가? 

사진 출처 KBS '다큐세상'

▷ 필수시설지만 혐오시설, 과연 대안은 없는 것인가? 환경기초시설이 가진 딜레마 

나주 열병합발전소는 고형 폐기물 연료(SRF)를 사용하여 열과 전기를 생산할 목적으로 준공되었다. SRF란 가연성 폐기물을 선별해 파쇄, 건조 등의 처리 과정을 거쳐 만든 고체연료다. 이 발전소는 2017년 말에 완공됐지만 2년 동안 가동 중단 상태였고, 올해 1월이 돼서야 시험 가동에 들어갔다. 주민들의 강한 반대에 부딪혔기 때문이다. 

오세천 환경공학과 교수는 “소각시설이 당연히 주민들의 기피 시설인 것은 사실이에요. 왜냐하면 오염물질 배출 가능성이 있을 수밖에 없으니까“라고 설명한다.

주민들도 환경기초시설에 대한 필요성에는 공감하지만, 시설에 대한 불신을 풀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시설을 늘리지 못한다면 제 2, 3의 쓰레기 대란은 불 보듯 뻔한 일이다. 이 딜레마를 어떻게 풀 것인가? 

사진 출처 KBS '다큐세상'

▷ 쓰레기와 살고 싶지 않다면,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가? 오스트리아 빈에서 힌트를

예술문화의 도시 오스트리아 빈의 한복판에는 독특한 건축물이 있다. 마치 놀이공원 같은 이 건축물의 정체는 쓰레기 소각장, 한 해 수십만 명이 찾는 관광지이기도 하다.

오스트리아 빈 한 시민은 “이곳이 빈만의 특별한 장소라고 말할 수 있는 하나의 상징물이 된 것에 자랑스럽습니다“라고 말한다.

재건축할 당시 시민들은 도시 한가운데 쓰레기 소각장이 계속 있는 것이 말이 되냐며 반발했다. 빈 시가 찾은 해답은 슈피텔라우를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복합 문화 공간으로 탈바꿈시키고, 모두에게 소각장을 개방하는 것이었다. 시민들은 소각장을 신뢰하게 됐다. 

사진 출처 KBS '다큐세상'

▷ 일방적 소통으로는 해결 불가능

분쟁해결연구센터 전형준 교수는 "갈등 해결의 관점에서 보면 '내 말을 무조건 당신네가 들어야 해' 이거는 상호 간에 받아들이기 어려운 거라는 거죠"라며, 환경기초시설 입지 갈등을 풀기 위해선 상호 간의 합의 가능성을 열어놓아야 한다고 말한다.

쓰레기와 살고 싶지 않다면,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은 무엇일까?

늘어나는 쓰레기와 환경기초시설에 대한 갈등을 다룬 KBS 다큐세상 2부작 ‘출구 없는 쓰레기 전쟁’ 제1부는 3월 20일 금요일 밤 11시 45분 KBS 1TV에서 방영된다.

 

----------

KBS 다큐세상 2부작 ‘출구 없는 쓰레기 전쟁’ 

제 1부 3월 20일 금요일 밤 11시 45분 KBS 1TV 방영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