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타리카 땅 속에 숨겨진 '고립낙원' 그 안에서 행복을 찾다
KBS 2TV 3월 24일 화요일 밤 10시 방송

[문화뉴스 MHN 강진규 기자] '고립낙원'이 중앙아메리카에 위치한 작지만 아름다운 나라 코스타리카로 '고립낙원'을 찾아 떠난다.

아름다운 카리브 해와 울창한 정글이 펼쳐져 있어 풍광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코스타리카. 이곳에 숨겨진 '고립낙원'이 존재한다. 코스타리카 수도 산 호세에서 5시간가량 산길을 달려야 닿을 수 있다는 '고립낙원'은 바다도, 정글도 아닌 '땅 속'에 숨어 있었다.

사진 출처 KBS '지상낙원'

마누엘 바란츠(68)씨 가족의 온갖 미스터리한 벽화와 부조로 장식된 지하 낙원은 무려 372㎡(약 112평)에 달하는, 흡사 미로와 같은 공간이었다. 놀랍게도 14년간 마누엘 씨 가족이 곡괭이 하나로 직접 땅을 파 건설한 그들만의 왕국이었는데. 마누엘 바란츠(68), 리디에스(64) 부부와 막내딸 베아트리스(30), 손자 마티아스(10), 손녀 힐러리(9)까지 3대가 이 지하 공간에서 사는 이유는 무엇일까?

땅 속 수영장/ 사진 출처 KBS '지상낙원'

늘 실내온도 20도 가량이 유지되고 각종 소음을 막아줘 너무도 쾌적하고 아늑하다는 땅 속 지하 낙원. 그 속엔 거실과 화장실, 샤워실, 침실, 3개의 우물 등 총 12개의 공간이 마련돼 있다.게다가 더 놀라운 것은 지하 낙원 내부에 만든 수영장. 코스타리카 특유의 덥고 습한 날씨가 계속될 때면 가족들은 이 수영장에서 피서를 즐긴다. 이 뿐만이 아니었다. 동굴 벽을 긁어서 나온 흙으로 마스크 팩까지 하는 진풍경이 펼쳐지는데.

“어떤 금으로도, 그 어떤 돈으로도 여기서 숨 쉬는 평화를, 평온을, 건강을 살 수는 없어요. 그리고 이곳에서 아이들이 노는 모습을 보면 너무 평화로워요. 평온하고, 그리고 행복해요.” -베아트리스

사진 출처 KBS '지상낙원'

코스타리카 수도 산 호세에서 인쇄소를 운영했었던 부부. 매달 직원들 월급을 주고 나면 남는 것이 없었다고 한다. 게다가 도시에서 가족들은 항상 소음 공해에 시달렸고, 아이들은 교통사고의 위험에 노출되어있었다. 이곳에 지하 낙원을 건설한 후에야, 마침내 가족은 마음의 평화를 찾게 됐다.

동굴을 판 것이 마누엘이었다면, 동굴 집에 생명력을 불어넣은 것은 바로 아내 리디에스. 동굴 벽에 새겨진 조각과 그림은 모두 그녀의 작품이다. 리디에스는 조각과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 후 자신의 내면이 새로운 에너지로 가득 차는 신세계를 경험하게 됐다고 말한다. 

“이곳은 꿈 그 이상이에요. 생명을 불어넣어 주는 곳이에요.” - 리디에스

리디에스씨의 작품 / 사진 출처 KBS '지상낙원'

지하 낙원을 건설한 이후, 1석 2조의 효과로 얻게 된 지상 낙원도 있다. 지하 동굴을 파면서 나온 흙을 이용해 과거 구덩이에 불과했던 정원의 낮은 지대를 높게 쌓고, 그 위에 바나나, 파인애플, 로즈애플, 만다리나 등 수십 종에 달하는 나무를 심어 현재의 울창한 정글과 같은 가족만의 정원을 만들었다는데.

앞으로 5년간 지하 낙원 건설을 계속하겠다는 마누엘 씨.  그의 바람을 돕겠다며 지하 낙원 건설에 조력자로 나선 브라질 출신의 방송인 카를로스 고리토. 과연 무사히 임무를 완수할 수 있을까? 

사진 출처 KBS '지상낙원'

성균관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MBA를 지내고 현재는 브라질대사관에서 근무 중인 카를로스 고리토. 스페인어, 영어, 한국어 뿐 아니라 포르투갈어, 프랑스어까지 5개 국어에 능통한 재원으로, 중남미 문화권을 비롯해 한국의 다양한 문화를 모두 경험해 봤다. 그만의 깊이 있고 색다른 시각으로 발견해낸 지하 낙원의 행복 비밀은 과연 무엇일까?

3월 24일 화요일 밤 10시, ‘전 세계 자유인들의 자발적 고립생활기’ KBS 2TV <고립낙원>에서 코스타리카 땅 속에 숨겨진 놀라운 미로 낙원을 만나볼 수 있다. 

---------

전 세계 자유인들의 자발적 고립생활기, 코스타리카 땅 속에 숨겨진 '고립낙원'
KBS 2TV 3월 24일 화요일 밤 10시 방송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