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OP 억대 조회수를 보유한 뮤직비디오의 특징... 글로벌 인기 그룹 or 메가 히트곡

캡쳐 = 유튜브 채널 'BLACKPINK', 'Big Hit Labels', '1thek', 'IKON'

[문화뉴스 MHN 최지영 기자] K-POP만의 특징인 '시각적 이미지'를 보여주는 뮤직비디오가 앨범 판매량, 음원 순위 같은 K-POP 인기의 척도가 되고 있다. 억대 조회 수를 기록한 뮤직비디오는 어떤 특징들이 있을까.

 

입증된 글로벌 인기, 블랙핑크-BTS

블랙핑크는 K-POP 그룹 최초이자 유일한 11억 조회 수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 2018년 6월 공개된 '뚜두뚜두'의 공식 뮤직비디오는 조회 수 11억 회를 돌파했을 뿐 아니라 200만 개가 넘는 댓글이 달리며 블랙핑크의 글로벌 인기를 입증했다. 이외에도 '붐바야'가 8.1억, 'Kill This Love'가 7.7억, '마지막처럼'이 7.5억 회를 기록하며 타이틀곡 대다수가 억대 조회 수 반열에 오른 상태다. 

빌보드 앨범차트에도 오르내리며 글로벌 인기를 누리고 있는 BTS 또한 뮤직비디오 조회 수 강자다. 최근 발매된 'ON'의 뮤직비디오는 공개 3주 만에 9천만 회를 기록하며 1억 뷰 달성을 앞두고 있고, 'DNA'(9.4억), '작은 것들을 위한 시'(7.2억), 'FAKE LOVE'(6.6억), 'IDOL'(6.3억), '피 땀 눈물'(5.5억) 등 역대 타이틀곡은 물론 멤버들을 솔로곡까지 억대 조회 수를 기록 중이다. 

이외에도 엑소, 레드벨벳 등 많은 글로벌 K-POP 그룹들이 유튜브 뮤직비디오 조회수를 통해 해외 팬들에게도 열렬한 환호를 받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대중을 사로잡은 히트곡, 뿜뿜-사랑을했다

대표곡을 뽑기 무색할 만큼 많은 히트곡을 보유한 트와이스는 역시 많은 억대 조회 수 기록을 보유 중이다. 트와이스를 대세로 이끈 히트곡 'TT'가 조회 수 5억 회를 기록하며 가장 높은 수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LIKEY' 4.3억, 'CHEER UP' 3.7억, 'What is Love' 3.7억, 'OOH-AHH하게' 3.4억, 'Heart Shaker' 3.1억 등 수많은 타이틀곡이 억대 조회 수를 기록하고 있다.

걸그룹 모모랜드는 히트곡이 억대 뮤비 조회 수를 이끌어낸 케이스다. 중독적인 멜로디와 따라 하기 쉬운 안무로 큰 인기를 끌었던 메가 히트곡 '뿜뿜'의 조회 수는 4.1억 회로 그전 타이틀곡과는 차원이 다른 횟수를 기록하고 있다. 이후 발매된 'BAAM'까지 1.8억 뷰를 기록하며 대중들의 눈에 확실히 각인했음을 입증했다. 

초등학생들의 떼창을 유발하며 그룹 아이콘(IKON)을 음원 강자로 만든 '사랑을 했다' 역시 이전 타이틀곡과는 이례적으로 뮤비 조회 수에서 3.7억 회라는 놀라운 기록을 선보였다. 

이외에도 그룹 ITZY와 투모로우바이투게더가 여러차례 신인상을 받게 한 데뷔곡 '달라달라'와 '어느날 머리에서 뿔이 자랐다'가 각각 1.8억, 1억 조회수를 기록하며 그들의 대중성을 입증하고 있다. 

 

-----

억대 K-POP MV 조회 수 특징? 글로벌 인기 스타거나 메가 히트곡이거나

K-POP 억대 조회수를 보유한 뮤직비디오의 특징은? 글로벌 인기 그룹 or 메가 히트곡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