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지민이 추는 현대무용이란?
알고보면 쉬운 현대무용, 현대무용 알아보기

[문화뉴스 MHN 정지윤 기자] BTS '지민'이 지난 5일 공개된 'Black Swan' 뮤직비디오에서 눈부신 현대무용을 보여준 가운데 '지민 현대무용'이 연일 화제이다. 현대무용 연관검색어에 지민이 있을 정도로 지민을 통해 현대무용에 대한 관심도도 높아졌다. 올해 국립현대무용단도 창단 10주년을 맞이함에 따라 어렵게만 느껴지던 현대무용을 소개한다.

출처: BTS 'Black Swan' 뮤직비디오 캡처

 

◆ K-pop도, 인공지능도 현대무용의 주제가 된다?
BTS '지민'은 K-pop에 현대무용을 접목시키며 현대무용의 새로운 면모를 보여줬다. 창단 10주년을 맞은 국립현대무용단의 시즌 첫 공연, '오프닝'의 한 작품 '비욘드 블랙'은 인간과 AI의 대비를 주제로 한다.

이처럼 대중음악, AI 등을 모든 소재와 주제들로 현대무용 작품을 만들 수 있다. 현대무용은 영어로 하면 Contemporary, 즉 동시대의 춤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발레는 기교가 중심이라면, 현대무용은 동시대에 사람들이 공유하고 있는 시간과 장소에서, 어떤 사고와 감정을 지니고 있는가가 중심이 된다.  즉, 규정된 형식이나 기교를 떠나 자유와 새로움을 추구하여, 자유롭고 개성적인 표현력을 강조한다.

출처: 국립현대무용단

 

◆ 현대무용은 난해하다?
현대무용의 기술은 단순한 움직임(동작)에서 나온다. 단순한 근육의 수축과 이완이 모두 움직임이다. 이러한 움직임으로 부터 춤이 생겼고, 움직임들을 엮음으로써 하나의 작품이 완성된다.

움직임에는 여러 기본유형들이 있다. 하나의 신체에서 다른 신체로 몸무게가 이동하는 무게중심의 이동,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몸을 이동하는 신체의 이동, 점프(낮게 뛰기, 높게 뛰기), 회전(돌기), 정지(멈춤) 등이 있다. 

이러한 기본적인 움직임의 유형들이 변화하여 다양한 동작들이 창작된다. 단순한 움직임에서 표현되는 현대무용이 비전공자에게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같은 동작도 다르게 표현될 수 있다는 점 때문인데,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신체가 다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사물을 보는 시각이나 느끼는 감정, 생각하는 사고가 각기 다르기 때문이다. 

BTS '지민'의 춤을 보면서 각기 다른 감정과 생각, 해석을 가지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

[현대무용 알기] BTS 지민이 추는 현대무용, 현대무용에 대해 알아보자

BTS 지민이 추는, 현대무용이란?
알고보면 쉬운 현대무용, 현대무용 알아보기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