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화폐 사용 위해선 카드와 앱 필요
해당 지자체 내에서만 사용가능
전통시장, 산후조리원 연 매출 제한 없이 사용가능

출처: 경기지역화폐 블로그

[문화뉴스 MHN 유인교 기자] 24일 경기도가 전 경기도민에게 재난기본소득으로 10만원 상당의 지역화폐를 지급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지역화폐에 관심이 쏠리며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에 접속자가 대거 몰려 서버가 다운되는 현상 또한 벌어졌다.

 

-경기지역화폐 이용방법
경기지역화폐를 사용하기 위해선 우선 경기지역화폐 애플리케이션과 카드가 필요하다.

애플리케이션은 플레이스토어 혹은 앱스토어에서 다운 가능하며 애플리케이션 이름은 '경기지역화폐'이다.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했다면 회원가입을 하고 충전을 위해 돈이 출금될 연결계좌를 설정한다.

출처: 앱스토어 캡쳐

지역화폐카드는 앱에서 신청할 수 있고 근처 농협에서 또한 발급 가능하다.

시별로 카드의 생김새와 혜택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해당되는 시의 카드를 발급받아야 한다.

앱에서 발급받을 경우 카드가 도착하기까지 3~10일 정도가 걸리기 때문에 급하다면 근처 농협에서 신청하는 것이 좋다.

카드를 발급 받았다면 경기지역화폐 앱에서 카드를 등록한 후 사용 하면 된다.

현재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소비 장려정책으로 충전 인센티브를 6%에서 10%로 올린 상태이다. 

 

-경기지역화폐 사용처

각 지자체 화폐와 카드는 해당 지자체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광명시, 광주시, 동두천시, 양주시, 여주시, 용인시, 평택시, 화성시, 고양시, 과천시, 구리시, 남양주시, 부천시, 수원시, 안양시, 연천군, 의왕시, 의정부시, 파주시, 포천시, 하남시, 이천시는 연 매출 10억 원 이상의 점포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단, 전통시장과 산후조리원은 연 매출 제한 없이 사용 가능하다.

가평군, 군포시, 안산시, 안성시, 양평군, 오산시는 가맹점 매출액 제한이 없다.

또한, 대형마트와 백화점, 쇼핑센터, 복합쇼핑몰, 준대규모점포(기업형 슈퍼마켓)에서 사용할 수 없다.

해당 지자체를 본사로 두지 않은 법인 사업자의 직영점(ex. 스타벅스, 유니클로)에서도 사용할 수 없다.

추가로 단란주점, 유흥주점, 사행성 게임물 영업소, 온라인몰에서도 사용할 수 없다.

 

 

-----
지역화폐로 지급되는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역화폐카드 발급 방법 및 사용처는?

지역화폐 사용 위해선 카드와 앱 필요
해당 지자체 내에서만 사용가능
전통시장, 산후조리원 연 매출 제한 없이 사용가능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