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뇌염모기 정의, 증상, 합병증, 치료법, 예방법
제주, 전남에서 올해 첫 일본뇌염 매개 모기 채집, 전국 일본뇌염 주의보 발병
질본 "제주·전남서 첫 뇌염모기 잡혀…작년보다 2주 빨라"
모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최선의 예방책

[문화뉴스 MHN 박혜빈 기자] 전국에 일본뇌염 주의보가 내려졌다. 질병관리본부는 제주, 전남지역에서 올해 첫 번째로 일본뇌염 매개 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Culex tritaeniorhynchus)'가 채집됨에 따라 일본뇌염 주의보를 발령했다고 26일 밝혔다.

일본뇌염 주의보는 매년 일본뇌염 유행예측 사업(3~11월)에서 일본뇌염 매개 모기(작은빨간집모기)가 처음 채집됐을 때 발령한다. 올해는 작년보다 2주 정도 빨라졌다.

 

출처 :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일본뇌염은 일본뇌염 바이러스(Japanese encephalitis virus)에 감염된 작은 빨간 집모기(Culex tritaeniorhynchus, 뇌염모기)가 사람을 무는 과정에서 인체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급성 바이러스성 전염병이다.

작은빨간집모기에 물리면 99% 이상이 무증상 또는 열을 동반하는 가벼운 증상을 보인다. 하지만 일부에서 치명적인 급성 뇌염으로 진행될 수 있고 이 가운데 20~30%는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다. 아시아 각국 환자의 대부분이 15세 이하의 어린이 및 청소년이며 최근 일본에서는 노인 환자가 많아지는 추세이다.

일본뇌염의 합병증으로는 마비, 중추신경계 이상, 기면증, 섬망 등이 있고, 세균 감염에 의한 호흡 곤란을 동반한 폐렴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심각한 후유증이 남거나 사망에 이르는 비율은 50∼60%에 이른다. 연령이 낮을수록 증상이 심하다. 일본뇌염에 특이적인 치료법은 없으며, 감염에 의해 나타나는 호흡장애, 순환장애, 세균감염 등의 증상에 대해서는 증상 완화를 위한 일반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질병관리본부 제공

일본뇌염을 예방하려면 예방접종을 하고 무엇보다 모기에 물리지 않는 게 중요하다. 국가 예방접종 사업 대상인 생후 12개월에서 만 12세 이하 어린이는 표준예방 접종 일정에 맞춰 접종을 완료해야 한다. 만 12세 이하 어린이는 전국 보건소 및 지정 의료기관에서 주소지와 관계없이 무료 접종을 할 수 있다. 성인도 면역력이 없고 모기 노출에 따른 감염 위험이 높은 대상자는 일본뇌염 예방접종을 하는 게 좋다. 전국에 일본뇌염 주의보가 내려졌다.

 

-----

설상가상…코로나19에 이어 일본뇌염 '주의보' 발령

일본뇌염모기 정의, 증상, 합병증, 치료법, 예방법
제주, 전남에서 올해 첫 일본뇌염 매개 모기 채집, 전국 일본뇌염 주의보 발병
질본 "제주·전남서 첫 뇌염모기 잡혀…작년보다 2주 빨라"
모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최선의 예방책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